공짜, 최저가 등 불황 돌파 위한 기업들의 발 빠른 마케팅 전략

최근 SK에너지의 자동차 생활 포털 ㈜엔크린닷컴(www.enclean.com)에서 최근 남녀 회원 1,978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서 ‘공짜’, ‘가족’을 중시하는 트렌드가 반영된 조사결과가 나왔다. ‘여행용으로 마련하고 싶은 세컨드카’를 묻는 설문에 화려한 쿠페형 스포츠카나 오픈카 대신, 가족이 함께 하는 캠핑카를 선호하는 응답이 가장 많이 나왔다.

▲ 명동할머니국수_경희대점     ©안혜경

응답자의 연령도 20대에서부터 50대까지 고르게 캠핑카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어려울수록 가족을 생각한다는 것을 반영해 주고 있다. 각 기업도 이러한 사회적 트렌드에 맞추어 발 빠르게 최신 마케팅을 적용하여 불황을 돌파해 나가고 있다.

▲공짜 마케팅
국수전문점 프랜차이즈 명동할머니국수
는 신규 오픈 매장에서 50년 전 가격인 100원에 국수를 판매하면서 화제를 모았다. 50년 전통을 이어오고 있는 명동할머니국수는 담백하고 깔끔한 국수의 한결같은 맛으로 불황에도 아랑곳없이 고객들로 북적인다. 이 때문인지 특별한 광고나 홍보 없이도 입소문으로 일품 국수 맛이 널리 알려지면서 소자본창업아이템을 찾는 외식창업자들이 높은 관심을 보이며 체인점 개설에 관한 문의가 쇄도하고 있다. www.1958.co.kr

▲최저가 경매 마케팅
가격을 높게 제시하는 구매자가 낙찰을 받는 일반 경매 방식과 달리, 판매자가 가장 낮은 가격을 제시하여 상품을 판매하는 역경매 마케팅 방식도 관심을 얻고 있다. 최근, 대출신청자가 희망 금리와 대출액을 제시한 후 금리를 가장 낮게 제시하는 투자자를 선정해 대출을 받는 역경매 방식의 대출사이트가 인기를 끌고 있다. 이러한 온라인 P2P(개인 간 거래)형태의 대출업체에는 제도권 금융사의 까다로운 대출 심사로 인해 대출이 힘든 사람들의 이용이 증가하고 있다. 머니옥션, 원클릭, 퍼스트핸드 등의 업체가 성업 중이다.

▲비교 견적 마케팅
계속되는 경기불황으로 기업에서는 서비스 차원에서 상품을 구매하기 전에 미리 비교해보고 견적을 내주는 ‘견적내기’ 서비스가 인기다. 지난 4월 자동차 생활 포털로 오픈한 엔크린닷컴
은 모든 차의 차량 가격을 마우스 클릭만으로 상세한 견적서를 산출할 수 있는 견적내기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엔크린닷컴 이용자는 국산 및 수입차 전 차종에 대한 차량 구입비 및 등록비, 보험료 및 유지비, 할부금융상품 적용 가격 등을 오프라인 딜러 상담 없이도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비교하기 코너에서는 원하는 차종을 여러 대 선택하여 가격 비교뿐만 아니라 전문가 리뷰, 평점까지 비교할 수 있다. 필요 시 오프라인 딜러도 연결해 준다. www.enclean.com

▲포인트 마케팅
비교적 작은 비용으로 충성도 높은 고객을 양성할 수 있는 포인트 마케팅에 기업들의 관심이 커지면서 최근 다양한 업계에서 포인트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이용실적에 따라 적립되는 포인트는 동영상 강의 수강, 쇼핑, 영화관람 등 현금처럼 사용이 가능해서, 이를 차곡차곡 모아 활용하는 알뜰한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다.

인터파크
에서 운영하고 있는 I-point 제도는 인터파크에서 제품 구매 시 또는 구매후기 작성시 포인트를 적립해주는 방식이다. 배송지연이나 상품하자로 인한 취소•반품의 경우에도 I-point로 보상해주고 있다. 포인트를 이용하여 제품 구매 시 최대 20%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사은품 교환과 모바일 서비스 이용 등에도 포인트를 활용할 수 있다. www.interpark.co.kr

▲저가 카테고리 마케팅
어려운 경제상황, 저가물품으로 눈을 돌리는 소비자들을 잡기 위해 저가 카테고리 마케팅을 펼치는 기업도 다양하다. 상품의 대부분이 3000원 이하인 천원숍 다이소
는 경기가 나빠지자 오히려 호황을 맞고 있다. 지난해 말 380곳 정도였던 매장은 현재 450곳으로 늘었다. 주요 매장들의 경우, 지난해 대비 올 평균 월매출이 평균 3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이소는 올해 들어 중대형 직영 매장을 속속 오픈하는 등,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에도 특가 판매가 한창이다. GS이숍(wwwgseshop.co.kr)에서 운영중인 ‘GS이숍 알뜰 살림 장만 단돈 천원 폭탄샵’은 물컵, 냅킨링, 머그컵 등의 주방용품을 990원부터 판매하고 있어 주부들과 2-30대 싱글족에게 호응을 얻고 있다. G마켓에서는 생활용품 및 도서, 음반 등을 1000~5000원의 가격에 구입할 수 있는 천원숍을 운영 중이며, 옥션에서도 패션에서 전자제품을 90%까지 할인해주는 초특가 코너를 마련하여 운영 중이다. www.daiso.co.kr

▲ 너가내가     © 안혜경

▲외식업, 무한리필 대세 … 값싸고 많이 주는 불황형마케팅
외식업계도 공짜마케팅의 연장선상이라 할 수 있는 무한리필에 대대적으로 나서며 고객몰이에 한창이다. 불황기에는 고객들에게 무한정 음식을 제공하는 무한리필만한 마케팅 수단이 별로 없다는 업계 인식도 무한리필이 각광받는 이유다.

너가내가
는 국내 최초의 7900원의 바베큐 무한리필과 선택메뉴인 단박메뉴의 이색 조합으로 창업시장에 새강자로 급부상하고 있다. 치킨호프전문점 프랜차이즈 너가내가의 주 메뉴는 참숯으로 구워 기름기가 전혀 없는 색다른 맛의 참숯불 바베큐치킨. 또한 바베큐 닭다리, 바베큐 닭날개, 바베큐 돼지갈비, 바베큐 소세지, 바베큐 통삼겹과 10여 가지의 바베큐 꼬치류, 바베큐 떡갈비, 후라이드치킨 그리고 우동 및 탕 등의 퓨전메뉴 등 육해공의 다채로운 메뉴들로 인해 사계절 다양한 고객층을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www.nurganega.co.kr




원본 기사 보기:모모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