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6일 북한의 3차 핵실험 반대 등을 담은 '한반도 평화안보선언'을 채택하고 현 상황에 대한 초당적 대응을 위해 이명박 대통령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 황우여ㆍ문희상 여야 대표가 참석하는 4자 긴급회동을 제안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과 설훈 김동철 비대위원 등 지도부는 이날 오후 헬기편으로 연평도를 방문, 연평면 사무소에서 비대위 회의를 갖고 이런 내용을 담은 선언문을 채택했다.

문 위원장은 연평평화공원에서 발표한 선언문을 통해 "작년 12월 북한의 장거리 로켓 발사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 결의를 불러오고 이것이 다시 북한의 3차 핵실험 예고로 이어지는 현실에서 7천만 민족의 운명은 바람 앞 등불처럼 위태롭다"고 지적했다.

그는 "북한의 핵실험은 한반도뿐 아니라 동북아, 나아가 국제사회를 위협하는 행위"라며 "북한은 도발행위를 즉각 중단해야 하며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를 위해 적극 협조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문 위원장은 "우리에게 절실한 것은 대북 추가제재 수단을 찾는 게 아니라 핵실험을 막는 효과적인 방법을 강구하는 것"이라며 "이 선언에 기초해 민주당은 이 대통령과 박 당선인, 여야 대표가 함께 모여 작금의 한반도 비상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4자긴급회동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민주당은 선언문을 통해 ▲북한의 3차핵실험 등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ㆍ안정을 위협하는 일체의 도발행위 반대 ▲남북 당국과 한반도 주변 이해당사자간 전면 대화 재개 ▲굳건한 안보를 바탕으로 한 대북 화해협력 정책으로 한반도 평화와 번영 구축 등을 다짐했다.

민주당은 이날 현장에서 문 비대위원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전직 장성 출신 인사 등이 참가하는 '한반도평화안보특위'를 구성안을 의결했다.

아울러 민주당은 박 당선인이 북핵 문제와 한반도 안보 상황에 대한 여야 긴급회의를 제안한 데 대해 "4자 회동 제안에 대한 공식 대답으로 이해한다"며 환영하고, 회의 방식과 관련해 이 대통령을 포함한 4자 회동이 올바른 접근 방식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박용진 대변인은 국회 브리핑에서 "북 핵실험이 예고된 상황에서 한반도 안보에 대한 국민의 불안이 높아진 때에 박 당선인의 제안은 의미가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북핵 문제는 국가 차원의 결정이 수반돼야 하는 문제"라며 "이런 자리에 국가 안보의 최고지도자인 현직 대통령이 배제되는 것은 여러 격과 식에 맞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박 대변인은 "국가 안보의 최고 책임자와 차기 최고 책임자, 그리고 이 자리에서의 합의를 뒷받침해 줄 여야 대표가 참석하는 4자 회동으로 진행하는 것이 합리적이며 문제 해결을 위한 방법"이라고 강조했다.

박 당선인은 '북핵 여야 긴급회의'에 새누리당과 민주당 대표,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 위원장 및 여야 간사의원, 대통령직인수위 외교국방통일분과 간사 및 인수위원의 참여를 희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