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

민주통합당은 7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과 여야 대표가 만나 열린 '북핵 관련 3자 긴급회의'에서 북핵실험 중단 촉구 등에 합의한 데 대해 고무된 표정이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국정을 논의하기 위한 여야협의체를 구성하기로 한 데 대해서는 앞으로 국정운영의 한 축으로서 제 목소리를 낼 가능성을 열어뒀다는 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하는 분위기다.

민주당은 우선 총선과 대선에서 연이어 패배하고 자칫 존재감 없는 야당으로서 국정 주도권을 몽땅 내준 채 끌려 다닐 뻔한 위기에서 당선인의 국정에 협조할 것은 협조하는 '통큰 야당'의 이미지를 심어줬다고 자평했다.

정성호 대변인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박 당선인이 국정 전반과 관련한 협의를 진전시키기 위해 여야 협의체에 공감을 표시하고 공통공약을 조속히 처리하자고 공감한 데 대해 환영한다"고 말했다.

국민의 정부와 참여정부에 몸담았던 문희상 비대위원장이 대북 문제 해결의 '노하우'를 박 당선인에게 전달했고 이동흡 헌법재판소장 후보자가 스스로 거취를 판단하기 바란다는 의견을 직접 밝힌 것도 성과로 꼽고 있다.

비록 박 당선인이 회의 당시 가타부타 의견을 밝히지는 않았으나 민주당이 선제적으로 중요 현안이 있을 때마다 '할 말은 하는' 당당한 야당의 역할을 할 수 있게 됐다는 것이다.

정 대변인은 "민주당이 국정의 한 파트너임을 분명히 보여줬을 뿐 아니라 박 당선인도 공통공약 실천 과정에서 야당을 존중하겠다는 의사를 끌어냈다는 것은 높게 평가할 만하다"고 말했다.

당 비상대책위원인 김동철 의원도 "새 정부가 첫 단추를 잘못 꿰어 여야정 관계가 초반부터 어그러지면 5년 내내 정국이 복잡하다"며 "박근혜 정부가 제대로 된 방향으로 갈 수 있도록 민주당이 협조해 첫발을 잘 뗀 것 같다"고 평가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