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실험 엄포였나? 입장 철회 가능성 높아지나..

북한의 대표적인 웹사이트 우리 민족끼리는 9일 미국이 자신들의 '국가적 중대조치'가 무엇인지도 모르면서 '3차 핵실험'이라고 지레짐작하고 있다면서 핵실험을 단행하지 않을수도 있다는 가능성을 시사했다.

북한의 국영 대외용 웹사이트 '우리 민족끼리'는 9일 "미국 등은 우리가 3차 핵실험을 실시한다고 지레짐작해 강력한 제재를 부과하겠다는 헛소리를 지껄이고 있다"고 주장하면서 우리는 핵실험을 단행하지 않을 가능성을 흘렸다고 일본 NHK 방송이 10일 보도했다.

이러한 주장에 대하여 NHK는 "북한이 미국에 직접 교섭에 응하도록 교란하려는 치밀한 목적인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우리 민족끼리'는 9일 '힘에는 더 큰 힘으로'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김정은 제1 비서가 지난달 언급한 '국가적인 중대 조치'는 민족의 이익을 지키려는 것으로, 누구를 위협하려고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우리 민족끼리'는 그러면서도 미국의 대응에 따라서는 "초강경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재차 경고했다.

북한의 이런 주장은 핵실험 감행을 공개 천명해왔던 김정은 제1국방위원장이 국제사회와 미국의 강경한 대북 제제조치를 의식해 입장을 바꾼 것인지 주목되고 있다.

북한의 3차 핵실험 위협 이후 한국과 미국은 선제타격 의지를 밝혔고 중국과 러시아까지 북한의 핵실험 중단을 촉구하고 나서면서 북한이 핵실험 대신 핵무기를 만들 수 있는 고농축 우라늄 관련 시설을 강화하겠다고 입장을 바꾼 뒤 미국을 압박할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그러나 우리 정부는 북한의 핵실험 시기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한미 정부에 혼란을 주려는 기만전술일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 당국자는 "북한이 3차 핵실험을 하지 않을 것이란 관측은 우리의 희망섞인 전망"이라며 "통일신보는 대외선전용 기관지에 불과하며 북한이 핵실험 철회 입장을 발표한다면 북한의 대표 언론인 노동신문을 등 정식매체를 통해 발표했을 것"이라며 그들이 지금까지 보여준 행보를 보면 결코 믿음이 있는 보도가 아니라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