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당선인 "도와달라"…문희상 "협상팀에 재량권 달라"

박근혜 대통령 당선인은 15일 정부조직 개편안 처리 지연과 관련,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에게 전화를 걸어 협조를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연합뉴스 기자와 만나 “오늘 오후 박 당선인이 전화를 걸어 정부조직법을 좀 많이 도와달라”고 당부했다고 소개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문 비대위원장은 “우리는 도와줄 준비가 완벽하게 돼 있다. 그러나 현재 (여당의) 협상창구에 있는 사람들이 전부 '당선인의 철학이다', '원안고수다'라며 한발짝도 안 나가니 야당이 할 일이 없지 않느냐. 도와드릴래야 도와드릴 수가 없지 않느냐”고 반문하자 박 당선인은 “그래도 도와달라”고 거듭 당부했다.

이에 문 비대위원장은 “협상팀에게 재량권을 달라”면서 “그 사람들에게 전화를 걸어달라”고 요청했으며, 박 당선인은 “전화를 걸겠다”고 답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비대위원장은 “박 당선인이 이미 김태환 행안위원장한테는 전화를 걸었다고 하더라”며 “그래서 야당 간사와 원내대표에도 (전화를) 하고 풀어지게 해달라고 주문했다”고 말했다.

앞서 문 비대위원장은 이날 확대간부회의에서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논의하자면서 여야 합의로 협의체를 만들어 놓고도 박 당선인과 새누리당이 박 당선인의 철학이라면서 계속 원안만을 고수하겠다는 것은 국회를 존중하는 상생정치와는 거리가 먼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정부출범이 열흘 밖에 남지 않았는데 도대체 뭐하자는 것인가”라며 “새 정부가 너무 준비가 소홀하지 않은가. 대오각성을 촉구한다. 협상에 적극적으로 임해줄 것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했다.

박 당선인은 서울 삼청동 대통령직 인수위원회에서 열린 여성문화분과 국정과제토론회에서 “정부조직개편안이 하루 빨리 통과하지 못하면 새 정부는 조각과 인선 작업도 할 수 없게 된다”며 “이번에 새 정부가 제대로 출범할 수 있도록 야당에서 한 번 도와줄 것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박 당선인은 “이것(정부조직 개편안 처리 지연)은 야당과 저를 떠나서 국민에게 가장 큰 피해를 드리는 결과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여야는 정부조직 개편안에 대해 협상을 벌여왔지만 1차 국회처리 시한인 14일을 넘긴 뒤에도 접점을 찾지 못해 2차 처리 시한인 18일 내 처리도 불투명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