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지하철참사 10주기 추모행사가 18일 대구시내 곳곳에서 열렸다.

2.18 대구지하철참사 10주기 추모위원회와 대구지하철화재참사 비상대책위원회는 이날 대구문화예술회관과 경북대 글로벌프라자에서 각각 10주기 추모식을 거행했다.

대구문예회관 비슬홀에서는 이날 오전 9시 30분 식전행사가 열린 뒤 10년 전 지하철 화재사고 발생 시각인 9시 53분에 맞춰 1분간 묵념과 함께 추모식이 시작됐다.

이어 퍼포먼서의 넋 모시기 몸짓이 펼쳐지고 종교의식, 추도사 낭독, 추모의 노래, 넋 보내기 퍼포먼스, 분향·헌화 순으로 추모식이 진행됐다.

참석한 유족들은 참사 10주기가 어느 때보다도 슬픔에 사무치는 듯 추모식 내내 눈물을 쏟았고 분위기는 더욱 엄숙했다.

참석자들은 추모식을 마친 뒤 대구시민안전테마파크로 자리를 옮겨 추모 조형물 앞에서 참배했다.

같은 시각 경북대 글로벌프라자 경하홀에서는 대구지하철화재참사 비상대책위원회가 주최하는 추모식이 유족 등 150여명이 모인 가운데 열렸다.

김범일 대구시장은 이날 추모식에는 참석하지 않고 대구지하철 중앙로역 지하 1층 대합실에 마련된 분향소에서 분향과 함께 헌화를 했다.

이날 대구시청과 산하기관에서는 조기가 게양되고 9시 53분에 맞춰 묵념이 진행됐으며, 직원들이 검은 리본을 단 채 근무했다.

한편 2.18 대구지하철참사 10주기 추모위원회는 지난 15일부터 시작된 추모주간을 오는 19일까지 운영하기로 하고 안전에 관한 심포지엄, 사진전 등 다양한 추모행사를 벌일 계획이며, 전국에서도 추모행사가 열리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