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윤관석 대변인은 26일 정부조직개편안이 여전히 국회에서 표류 중인 것에 대해 “(야당이) 더 이상 양보할 것은 없다”며 강경한 입장을 드러냈다.

윤 원내대변인은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나와 핵심 쟁점인 방송통신위원회의 ‘독립성’ 문제와 관련,

“방송 문제는 언론의 공정성, 공영성 측면에서 합의제 기구인 방통위에 존치하는 것이 맞다. 언론장악이라든가 통제 등이 우려되기 때문에 강하게 요구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현재 여야는 케이블, IPTV 등 뉴미디어 정책 등 방송진흥기능을 방통위에서 미래창조과학부로 이관하는 문제에 대해 첨예하게 대립하고 있다.

윤 원내대변인은 “(새누리당이) 다른 개편안에 대해서는 최대한 협력한다고 얘기하면서, 방송문제에 있어서는 억지적 분할로 국민에게 피해를 준다”며 “나중에 틀림없이 제2의 언론 장악이라는 얘기가 나올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정부가 지금 아흔아홉 가지의 예를 들며 개편안을 가져갔다면, 한 가지는 국민을 위해서도 양보해야 한다”며 “대화와 타협을 통해서 조정하는 곳이 국회인데, (새누리당은 박 대통령의 원안 고수) 가이드라인에 따른 정책을 계속 펴왔다. 정부나 여당에서 양보해야 할 것”이라고 정부·여당의 양보를 촉구했다.

윤 원내대변인은 또 “민주당은 최선을 다하고 최대한 협력의 손길을 내밀고 있지만 유감이다. 민주당은 적어도 박근혜 대통령의 새로운 국정 철학의 핵심이라고 할 수 있는 미래부 등 부서신설에 대해서는 바로 전폭적인 동의를 해줬다”라며 “방송문제는 단순하게 부처 업무조정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말했다.

한편 윤 원내대변인은 윤창중 전 인수위 대변인이 청와대 대변인에 내정된 것에 대해 “취임 전날 공식발표 없이 통신사를 통해 언론에 내정사실을 알려줬다. 불통인사의 전형으로 보여 (새 정부가) 국민과의 소통을 얼마나 해낼지 걱정된다”고 지적했다.

그는 “큰 목표를 성공시키기 위해서는 민주적 리더십이 보완돼야 한다”며 “(박근혜 정부는) 그동안 소통하지 못하고 대통합에 부족했던 부분을 보완해 민주적 리더십을 보여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