朴 대통령 오늘 대국민 담화, 여론에 직접 호소할 듯

새누리당과 민주당은 3일 밤 국회에서 정부 조직 개편안에 대한 막판 협상을 벌였지만 종합유선방송(SO) 등에 대한 관할권을 신설되는 미래창조과학부로 넘길지에 대한 이견을 좁히지 못해 합의에 실패했다.

그러나 여야는 그간 쟁점이 돼 온 IPTV (인터넷TV) 관할권 등 몇 개 항에 대해선 공감대를 형성한 것으로 알려져 4일 추가 협상에서 극적으로 타결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이와 관련, 박근혜(朴槿惠) 대통령은 4일 오전 10시 대국민 담화를 통해 정부조직법 처리를 호소할 예정이라고 이남기 청와대 홍보수석이 3일 밝혔다.

여야는 임시국회가 끝나는 5일을 협상의 '데드라인'으로 보고 있다.
5일을 넘기면 새 정부의 국정 운영이 장기간 차질을 빚을 수 있다.



박 대통령은 이에 앞선 지난 2일 정부조직법 처리를 위해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청와대에서 3일 오후 2시에 만나자고 제안했고,

3일에는 김행 청와대 대변인이 긴급 기자회견을 통해 "5일까지 정부 원안대로 통과시켜 달라"고 했다.

그러나 민주당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대통령과 여야 대표 회동은 시기가 적절치 않다"며 청와대에 공식 거부의 뜻을 전달했다.

민주당 관계자는 "원안을 고수하면서 일방적으로 야당의 양보만을 강요하고 있다"면서 "여야 대표 회담을 제안해 놓고 휴일 아침에 서둘러 기자회견을 여는 것은 압박용으로밖에 생각되지 않는다"고 했다.

청와대 이남기 홍보수석은 "야당이 회동을 받아들이지 않아 유감"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곧이어 "미래창조과학부 신설을 제외한 나머지 정부조직법 개편 부분만 우선 통과시키자"고 제안했지만, 새누리당은 "새 정부의 핵심 부서를 떼어놓고 다른 것만 먼저 처리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며 다시 거부했다.

▲     ©중앙뉴스




















이런 분위기 속에서 이날 밤 재개된 새누리당과 민주당 원내대표 간 회담도 접점을 찾지 못했다.

마지막 쟁점 중 IPTV를 미래창조과학부로 이관하는 방안에는 양측이 의견 접근을 이뤘으나 종합유선방송국(SO)의 관할 문제를 놓고 다시 대립하면서 최종 타결에 실패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