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의 대립 속에 공전을 거듭해온 정부조직개편 협상이 3월 임시국회로 넘어갈 것으로 보인다.

여권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의 2월 임시국회 처리를 목표로 했으나, 여야의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면서 임시국회 종료를 하루 앞둔 4일 밤 심야협상에서도 접점 도출에 실패했다.

전날 여야 원내지도부간 회동에서 타결 직전까지 갔던 협상은 이날 막판 쟁점인 종합유선방송(SO)과 관련한 법률 제·개정권의 미래창조과학부 이관 문제를 놓고 견해차를 전혀 좁히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새누리당 김기현 원내수석부대표와 민주통합당 우원식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여의도 모처에서 만나 밤 늦게까지 협상을 벌였으나 성과를 내지 못했다.

여야간 합의가 끝내 불발하면서 5일 끝나는 2월 임시국회에서의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는 물리적으로 어려워질 전망이다.

정부조직법 개정안 등 38개의 정부조직 관련 법안을 일시에 처리하기 위해서는 8개 상임위 심의에 이어 법사위, 본회의를 차례로 거쳐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이다.

결국 여야는 3월 임시국회를 소집하고 정부조직법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양당은 국정공백에 대한 비판이 고조됨에 따라 최대한 앞당겨 임시국회를 열기 위해 5일 집회요구서를 제출하고, 8일부터 곧바로 회기를 시작할 것으로 전해졌다.

그러나 박근혜 대통령이 원안을 고수하고, 양당 역시 한 치도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 시기를 예단하기는 어려운 상황이다.

경우에 따라 여야간 교착이 길어지면서 '국정 공백'도 상당 시간 이어질 것이라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박근혜 정부' 출범 후 8일째 정부조직법 표류가 이어지면서 새 정부의 국정운영 차질이 가시화될 수 있다는 점에서 정국 긴장감도 고조되고 있다.

문제는 박 대통령과 민주통합당이 정면충돌하면서 좀처럼 협상의 돌파구가 마련되지 않고 있다는 점이다.

박 대통령은 이날 오전 대국민담화에서 "국가의 미래를 위해 이 문제만큼은 물러설 수 없다는 절박한 심정"이라며 방송진흥 핵심기능을 방통위에서 미래창조과학부로 이관하겠다는 단호한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에 민주당은 "오만과 불통의 일방통행", "참, 나쁜 대통령"이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정부조직 개편은 국회 논의를 거치고 국민 동의를 얻어야지 대통령의 촉구담화, 대야당 압박 일방주의로 해결되는 게 아니다"라고 밝혔다 .

현 정부의 핵심 부처인 미래창조과학부의 김종훈 장관 내정자가 오전 전격 사퇴한 점도 사태를 악화시켰다.

김 내정자의 사퇴 이유를 놓고 청와대와 야당간 격한 설전이 펼쳐진 것이다.

여야 간 협상의 막판 걸림돌은 SO 법령 제·개정권 이관 문제다.

새누리당은 SO의 인허가권은 방통위에, 법령 제개정권은 미래부에 두자고 요구하는 반면, 민주당은 "SO 규정은 방송법에 있는 것으로, 방송법 제개정권의 일부만 미래부로 넘기는 것은 법체계상으로도 맞지 않다"고 반대하고 있다.

다만 현재 남은 쟁점이 몇 가지로 좁혀진 데다 여론의 부담을 느낀 여야가 5일 오전 협상에 나서 극적 합의점을 도출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는 없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