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4일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에 대해 "일방통행식 독단 정치"라며 강하게 반발했다. 정부 조직 개편안을 놓고 박 대통령에게 기싸움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다.

그러나 당 일각에선 김종훈 전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의 사퇴 발표까지 겹치면서 여론이 야당에 불리하게 돌아가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적지 않다.

민주당 지도부와 의원들은 이날 앞다퉈 박 대통령과 청와대를 성토했다.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박 대통령은 야당을 국정 파트너로 인정하라"고 했고,
박기춘 원내대표는 "청와대가 (협상의) 가이드라인을 주는 의회 제압식 담화였다"고 했다.

정성호 대변인은 "권위주의 체제의 독재자들이 했던 방식"이라며 "박근혜 정부의 최대 걸림돌은 박 대통령 자신"이라고 했다. 박용진 대변인은 "할리우드 액션과 압박축구식 정치"라고 했다.

당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이 주먹을 쥐고 손가락질을 하면서 국민에게 계엄령을 선포하는 것 같다"며 "유신 정권으로 회귀하는 것이냐"고 했다.

김종훈 전 후보자에 대해서도 "야당에 책임을 떠넘기고 사퇴하는 것은 공직자로서 자질이 없다는 증거"라고 비판했다.

그러나 당 일각에선 박 대통령의 이날 담화와 김 전 후보자의 사퇴로 정부 조직 개편안 협상 결렬의 책임이 야당으로 향할 수 있다고 걱정하는 소리도 나오고 있다.

당 관계자는 "겉으론 싸우고 있지만, 막후에서 어떻게든 타협점을 찾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여권과 무한 대결로 치닫다가 4월 재·보선에서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 바람이 일어나게 되면 민주당의 존립 기반이 무너질 수도 있다"고 했다.

이런 기류 때문에 문희상 비대위원장은 이날 여야 의원 모임에서 황우여 새누리당 대표를 만나 종합유선방송(SO) 관할권 등 쟁점에 대해 의견 접근을 시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