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가 6일 정부조직법 개정안 원안을 수용하는 대신 공영방송 공정성 확보방안을 강구해 달라며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향해 '양보안'을 제시했다.

이를 놓고 정치권에서는 박 대통령의 방송장악 이슈를 표면으로 이끌어내는 동시에 '발목잡기'라는 비판여론을 잠재우기 위한 1석2조의 노림수란 분석이 나오고 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박 대통령과 여당을 향해 정부조직법 개정안 원안을 수용하는 대신 ▲공영방송이사 추천시 재적위원 3분의 2 찬성으로 의결토록 하는 특별 정족수안 도입 ▲언론청문회 개최 ▲MBC 김재철 사장 비리 검찰수사와 사퇴 등 3가지를 받아들이라고 요구했다.

이번 협상안은 협상의 쟁점을 IPTV(인터넷TV)와 SO(종합유선방송) 관할권에서 공영방송 공정성 확보로 바꾸려는 시도로 풀이된다. 실제로 그간 정부조직개편안 협상과정에서 IPTV나 SO 등 생소한 용어가 많이 등장한 탓에 최근 정부 지각 출범사태에 관한 시민들의 이해도가 높지 않은 수준이었다.

이해도가 높지 않은 탓에 "야당이 터무니없는 문제로 트집을 잡는다"며 불만을 갖는 시민들이 늘어났고 야당을 비판하는 여론이 확산된 감이 없지 않았다. 이 와중에 북한 핵실험 후 한반도 위기감이 높아지면서 야당 비판 여론이 고조된 것도 사실이었다. 박 대통령 역시 이 같은 점을 활용하기 위해 대국민 담화로 여론을 자극했다는 분석이 나오기도 했다.

이에 민주당은 이번 협상안을 통해 사안을 시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수준으로 단순화해 우호적인 여론을 강화하려 한 것으로 풀이된다.

생소한 IPTV와 SO 대신 KBS와 MBC 같은 공영방송을 협상 테이블에 올려놓음으로써 시민들의 관심도와 이해도를 높이고자 한 것이다.

결국 대국민담화 등을 비롯한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의 '감정 자극' 여론전에 박 원내대표가 방송장악 의혹을 부각시키는 또 다른 형태의 여론전으로 응수한 셈이다.

동시에 이번 협상안이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함정에 빠뜨릴 수 있는 노림수라는 평가도 나온다. 박 대통령과 새누리당 입장에서는 민주당의 이번 협상안을 받아들여도, 받아들이지 않아도 곤란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협상안을 받아들일 경우 KBS와 MBC에 대한 정부와 여당의 영향력이 약화될 가능성이 크다. 반대로 협상안을 거부할 경우 방송을 장악하려 한다는 그간의 의혹을 시인하는 셈이 된다.

이 때문에 청와대와 새누리당은 박 원내대표의 협상안을 놓고 "관계없는 사안"이라며 발을 빼고 있는 모양새다.

이처럼 정부조직개편 협상과정에서 양측의 치열한 두뇌싸움이 거듭되는 가운데 어느 쪽이 여론의 지지를 확보하고 조직개편 상 실익도 얻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