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환영…"대북 제재 조치, 즉각 실행해야, 민주 "北 책임…대화 나서야"

새누리당은 즉각 환영 의사를 밝히고 안보리 결의안에 포함된 대북 제재 조치를 즉각 실행할 것을 촉구했다.

민주통합당은 북한의 책임을 강조하는 한편 우리 정부와 미국에 대해 남북대화 재개를 촉구했다. 그러나 진보정의당과 통합진보당 등 진보정당들은 대북제재결의안에 대한 반대 의사를 분명히 하며 대화를 포함한 국제사회의 실질적 조치에 착수할 것을 주장했다.

새누리당 이상일 대변인은 즉각 환영과 지지의사를 밝힌 뒤 "안보리가 결의 채택을 통해 북한의 무모한 도발에 대한 국제사회의 단호한 응징 의지를 확인한 만큼 유엔 회원국들이 안보리 결의에 포함된 대북 제재 조치들을 곧바로 실행에 옮겨 국제사회의 일치된 힘을 보여주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 대변인은 북한에 대해 "안보리 결의 채택은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따른 당연한 귀결이다. 도발 책임은 북한 김정은 체제에 있는 만큼 모든 대가도 김정은 체제가 치러야 할 것"이라며 "북한이 지금 정전협정을 파기하겠다든지 자위적인 군사행동을 취하겠다는 등 비이성적인 태도를 취할 게 아니라, 안보리의 결정을 겸허하게 수용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국제사회가 왜 강력한 대북제재 결의를 했는지 잘 헤아려서 모든 핵 프로그램은 물론 장거리 미사일 등 대량살상무기 개발 프로그램도 즉각 폐기해야 한다"며 "북한이 국제사회의 신뢰를 회복하고 국제사회 일원으로서 대접받을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이것뿐이라는 것을 북한 당국은 깨달아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우리 정부에 대해서도 "북한이 안보리의 결의 채택에 반발하며 도발위협을 가하고 있는 상황인 만큼 정부는 철저한 대비태세를 갖춰야 할 것"이라며 "북한의 어떠한 도발 움직임도 놓치지 않고 바로 응징할 수 있도록 대북 경계에 만전을 기해 주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민주통합당 박용진 대변인은 "북한 당국은 국제사회가 모아낸 규탄의 목소리를 경청하고, 국제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책임 있는 자세를 보여야 한다"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특히 "이번 유엔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앞두고 북한 외무성이 '핵 선제 타격 권리 행사'와 '제재결의에 대응해 2차, 3차 대응조치를 앞당긴다'고 발표한 성명에 강한 유감을 거듭 표명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그럼에도 우리는 북한의 핵과 장거리 로켓 문제가 국제사회의 제재로만 해결할 수 없다는 것이 지난 시기의 교훈임을 잘 알고 있다"며 "우리 정부와 미국 당국이 지금이라도 북핵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대화에 나설 것을 아울러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진보정의당 이정미 대변인은 그러나 "강 대 강의 맞대결로는 상황을 더욱 악화시킬 뿐"이라며 "정전협정 파기 등의 일촉즉발의 전쟁위기 상황에서 유일한 출구는 대화의 장을 만들고 평화적 해법을 찾는 것"이라고 결의안에 대해 반대했다.

그는 "전쟁은 모두의 파멸을 가져올 뿐이다. 현 상황에서 제재와 압박, 그리고 그에 대응한 초강수는 어느 누구도 원치 않는 방법"이라며 "북한도 미국도 한반도 전쟁위기를 부추기는 어떤 행동도 당장 중단해야 하며 국제사회도 대화해법을 위한 실질적 조치에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통합진보당 김재연 원내공동대변인 역시 "유엔 안보리가 미국의 대변자를 자처하며 북한을 자극하고 사태를 악화시키는 제재 결의안을 통과시킨 것은 국제사회의 평화유지라는 유엔 안보리 본연의 임무를 져버리는 일"이라고 비판했다.

김 원내대변인은 "한반도 당사국들도 아닌 유엔 안보리가 한반도 긴장격화를 초래하는 결정을 한다는 것은 어불성설"이라며 "지금이라도 유엔 안보리는 한반도 긴장격화와 위기를 부르는 대북제재결의안 추진을 즉각 중단하고 대화촉구 등 책임 있는 행동에 나서라"고 촉구했다.

한편 유엔 안보리는 7일(뉴욕 현지시각) 오전 5개 상임이사국을 포함한 15개 이사국이 참석한 가운데 핵실험을 한 북한에 대해 강력히 제재하는 내용의 결의안을 채택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