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당 '국정원 댓글 사건' 참고인 신청…여 거부

국회 정보위가 8일 남재준 국가정보원장 내정자 인사청문 실시계획서를 채택하려고 했으나, 증인ㆍ참고인 출석 문제로 난항을 겪고 있다.

정보위는 이날 오전 전체회의를 열었으나, 민주통합당 측이 국가정보원 여직원 댓글사건 관련자를 포함시킬 것으로 요구하고 이를 새누리당이 반대하면서 남 내정자의 인사청문 실시계획서를 채택하지 못했다.

새누리당 윤상현 간사와 민주당 정청래 간사는 회의에서 2차례 정회를 거치면서 협의했으나, 좀처럼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여야는 오후 3시 회의를 속개할 예정이지만, 접점을 찾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따라 오는 18일로 예정된 남 내정자 인사청문회 일정도 현재로서는 가늠하기 쉽지 않다.

민주당 정 간사는 회의 직후 정론관에서 "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과 관련해 김용판 서울경찰청장과 이광석 수서경찰서장, 권은희 전 수서서 수사과장, 한겨레 정환봉 기자를 참고인으로 신청했지만 새누리당이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밝혔다.

정보위 소속 김현(민주당) 의원도 "이 문제는 청문회에서 상당히 중요한 질의를 해야 할 내용"이라며 "이 사건을 무마하고 국민 앞에 진실이 밝혀지는 것을 두려워한 국정원과 새누리당이 지속적으로 문제를 은폐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새누리당 윤 간사는 "인사청문회 자리에서 국정원 댓글 사건과 관련해 참고인을 부른다는 것은 청문회가 아니라 정치선전장으로 끌고 가겠다는 의도"라고 반박했다.

그는 "수사 결과가 나오는 즉시 2개월 내에 정보위 회의를 열어 이 사건이 대북심리전인지 대선 개입인지 여부를 가리자고 했음에도 민주당 측이 막무가내"라며 "위원장ㆍ간사단 회의에서 결정하자고 해도 거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청문회 공개 여부를 놓고서도 여야 간 의견이 엇갈렸다.

민주당은 청문회를 공개해야 한다고 요구한 반면, 새누리당은 국가기밀 등 민감한 문제에 대해서는 비공개로 해야한다는 입장을 내세웠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