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은 9일 제3차 핵실험에 대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대북제재 결의를 ‘대조선 적대시정책’이라고 규정하고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다. 또 대북제재 결의의 대가로 “핵보유국 지위와 위성 발사국 지위가 어떻게 영구화되는가를 똑똑히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외무성은 대변인 성명에서 “이번 제재결의는 우리를 무장해제시키고 경제적으로 질식시켜 우리 인민이 선택한 사상과 제도를 허물어보려는 미국의 극악한 대조선 적대시정책에 유엔 안보리가 도용된 추악한 산물”이라며 “이번 반공화국 제재결의를 준열히 규탄하며 전면 배격한다”고 밝혔다.

외무성은 “유엔 안보리가 조금이라도 공정성이 있다면, 경제건설과 인민생활 향상에 힘을 집중하려던 우리를 핵실험으로 떠민 미국의 포악 무도한 반공화국 적대행위부터 먼저 문제시했어야 했다”며 “그러나 유엔 안보리는 미국의 일방적인 요구와 주장에만 편중해, 긴장 격화의 악순환을 야기시키는 잘못된 길을 걸어왔다”고 비난했다. 또 “유엔 안보리는 다섯 차례나 제재결의를 조작했지만, 그들이 바라던 것과는 정반대로 우리의 핵을 질량적으로 확대·강화하는 결과만을 가져왔다”고 밝혔다.

외무성은 “이제는 우리의 핵이 나라의 자주권과 생존권을 수호하는 강력한 담보이자 조국통일의 역사적 위업을 앞당기는 ‘만능의 보검’”이라며며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이 우리의 우주정복을 가로막고 핵 억제력을 약화시켜보려고 너절한 제재결의 채택놀음에 매달릴수록 선군 조선의 위력은 백배, 천배로 장성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외무성은 “이제 세계는 미국이 유엔 안보리를 도용해 반공화국 제재결의를 조작해 낸 대가로 우리의 핵보유국 지위와 위성 발사국 지위가 어떻게 영구화되는가를 똑똑히 보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유엔 안보리는 7일 북한의 3차 핵실험에 대한 제재 결의안 2094호를 만장일치로 채택했다. 새 결의문에는 대량살상무기에 쓰일 불법 수출입 품목이 구체적으로 명시돼 있고, 의심화물을 실은 선박 검색을 의무화하며, 북한 외교관의 밀수·밀매 행위를 감시하는 내용이 추가됐다. 또 북한 최고위층을 겨냥해 요트, 스포츠카, 보석 등의 사치품도 수입금지 품목에 들어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