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민병두 전략홍보본부장은 10일 4·24 재보선 전략과 관련,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이 무너지고 있는 데 대한 경고를 하겠다"고 말했다.

민병두 본부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이번 재보선에서 '새정치·정치혁신'의 화두가 여야간 공통적인 프레임이 될 것으로 예상하면서 "4대 중증장애공약 백지화, 기초노령연금 차등지급 등 공약이 무너지고 공통공약도 실천되지 않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보통 재보선이 정권의 중간평가 성격을 갖는 것과는 달리 이번 재보선은 새 정부 출범 직후 치러지는 만큼 '정권심판'을 캐치프레이즈로 내세우기는 어렵다.

특히 새누리당은 정치개혁 이슈를 내세워 '새 정부에 힘을 실어 달라'고 나설 것이고, 이미 노원병 보궐선거 출마를 선언한 안철수 교수 역시 '새정치'를 내세울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런 가운데 민주당 입장에서 차별적으로 내세울 수 있는 프레임은 결국 공약백지화에 대한 심판이라는 것이다.

민 본부장은 그러나 새누리당의 후보군에 대해 "새 정부가 일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하면서 노원병 지역에 신인을 공천하면 상충되는 요소가 있어서 고민 지점이 있을 것"이라며 "새 정부 출범에 기여한 인물로 (후보군을) 짰을 때는 자칫 정권에 대한 심판의 성격이 강해질 수 있는 부담도 있다"고 말했다.

그는 노원병 보궐선거에 대해서는 "지난 대선 때 안철수 후보가 대선후보직을 사퇴함으로서 1대1 구도를 만들어 정권교체 열망을 다지고 키워왔다는 공은 부정하지 않는다"면서도 "(민주당이)후보를 낸다는 입장은 변함없다"고 후보를 내겠다는 방침을 분명히 했다.

이어 "범야권의 재편과 관련해 고려하면서 이성적으로 임하겠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며 "민주당은 예비후보심사위가 지난 월요일(4일) 구성돼서 가동되고 있고 이번 주에도 계속해서 예비후보심사위를 운영할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