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성장에 대한 중요성이 전 세계로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우리은행(은행장 이종휘, www.wooribank.com)이 2008년 8월 출시한 「저탄소 녹색통장」이 상품판매 5개월 만에 판매액 1조 4천억을 돌파하며 녹색금융을 선도하고 환경운동에 대한 국민적 참여도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하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이 이 상품의 첫 번째 고객으로 가입한 이후 매월 약4만여 명의 고객이 꾸준히 은행을 찾아 올 1월말 현재 18만 4천명이 가입하였으며 특히 급격한 금리변화로 대부분의 상품이 발매 초기에 반짝 판매고를 올리고 금방 열기가 식는 것에 반해 이 상품은 매월 약 3천억원 규모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어 녹색성장과 환경에 대한 우리 국민의 관심도가 한층 높아졌음을 보여주고 있다.

「저탄소 녹색통장」은 판매 수익금의 50%를 서울시의 저탄소 관련 사업에 기부하는 상품으로, 이 상품에 가입한 고객의 입장에서는 저절로 “맑은 서울 만들기” 운동을 후원하고 저탄소 녹색 운동에 적극 동참할 기회를 갖게 된다는 점에서 관심 있는 고객들이 많이 가입한 것으로 보여진다.

또한 이 상품에 가입한 고객 중 ‘서울시 승용차 요일제’나 ‘탄소마일리지’ 제도에 참여하고 있는 1만2천5백명의 고객은 자동화기기 인출 및 타행 이체수수료, 인터넷뱅킹 · 텔레뱅킹 · 모바일뱅킹 이체수수료를 100% 면제해주고 있으며 나머지 모든 고객에게도 50%를 면제해주고 있어 녹색운동 참여와 수수료면제라는 일석이조의 혜택을 누리는 것도 이 상품의 큰 매력이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앞으로 탄소마일리지 제도가 확대, 정착되면 「저탄소 녹색통장」도 한층 Up-grade 되어 명실공히 녹색금융을 선도하는 대표 금융상품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며 앞으로 탄소배출권 거래 등 환경관련 정책 및 산업과 관련된 다양한 상품을 개발하여 녹색성장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우리은행은 이처럼 그린경영과 녹색금융 분야에서 선두주자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노력을 인정받아 한국표준협회에서 실시한 ‘2008년 한국 소비자 웰빙지수’ 조사에서 은행부문 1위에 선정되기도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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