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정치 본인 하기에 달렸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이 '디폴트(채무불이행)' 상태에 빠지면서 파산 위기에 처한 데 대해 14일 주민 피해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고민 중이라고 밝혔다.

이미지

박 시장은 이날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조속히 정상화됐으면 했는데 워낙 경기침체가 계속되고 대규모 사업이다 보니 한계가 있었다"며 "관계자들이 잘 논의해서 정상화하거나 그에 따른 주민 피해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이왕에 시작된 사업이니 그대로 진행될 수 있으면 좋겠지만 그대로 가기 쉽지 않겠다 는 판단은 한다"며 "무엇보다 주민들이 5∼6년 재산권 행사도 못 하고 어려운데 피해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서울시가 용적률과 건폐율 완화로 외국인 투자를 촉진해 사업을 정상화하는 방안에 대해서는 "시행사 재정문제가 너무 심각하고 투자자 간 이견이 커서 행정적인 조치는 후순위가 됐다"며 "투자자 간 합의가 이뤄지면 시가 함께할 수 있는 일도 생길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안철수 전 대선후보가 4·24 재보궐 선거 때 노원병 선거구에 출마키로 한 데 대해서도 언급했다.

박 시장은 "출마선언 전 (안 전 후보에게서) 전화를 한 번 받았다"며 "스스로 많은 성찰을 한 뒤에 내린 결론이니 저는 잘하셨다고 말씀드렸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안 전 후보가 성공적으로 정계 복귀를 할 수 있을지에 대한 질문에는 "원래 정치성 같은 게 없는 분 같다는 느낌은 든다"며 "국민 중에서도 (안 전 후보를) 원하는 분들이 많으니 스스로 하시기에 달렸다"고 답했다.

노회찬 통합진보당 공동대표와 안 전 후보의 관계에 관해서는 "그런 문제야 당사자들끼리 알아서 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통합당이 노원병에 후보를 내야 할지 여부에 대해서도 "당 간부들이 충분히 논의하고 조정할 문제"라고 말을 아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