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는 9명중 8명이 정관계ㆍ계열사 관계자

10대 그룹 상장사들이 올해 선임하는 감사위원 3명 중 1명은 전직 장관이나 검찰, 국세청 등 권력기관 출신인 것으로 나타났다.

내부 임직원이나 협력회사 관계자 출신도 다수였다.

이에 따라 감사위원회 위원들이 경영진에 대한 감시ㆍ감독보다는 구색 맞추기나 로비용으로 이용되는 구태가 지속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18일 한국거래소와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에 따르면 총수가 있는 상위 10대 기업집단 소속 80개 상장사 가운데 감사위원회를 설치한 66개사는 올해 초 주주총회를 통해 총 81명의 감사위원을 선임했거나 뽑을 예정이다.

이들의 출신 직업별로 보면 교수가 35명(43.2%)으로 가장 많았다.

다음으로는 금융ㆍ재계(10명), 행정부 공무원(9명), 국세청(7명), 판사(5명), 계열사 임직원(4명), 검찰(3명), 경찰(1명), 언론인(1명), 협력회사 관계자(1명) 등의 순이었다.

이중 정부 고위 관료나 국세청, 공정거래위원회, 사법당국 등 권력기관 출신은 25명으로 전체의 30.9%를 차지했다.

LG는 김대환 전 노동부 장관을 감사위원으로 재선임할 계획이고 삼성전자는 송광수 전 검찰총장을 감사위원으로 새로 뽑았다.

서울지방국세청장을 지낸 박찬욱 세무컨설팅 대표는 현대모비스 감사위원으로 선임됐고 역시 서울지방국세청장 출신인 오대식 법무법인 태평양 고문은 SK텔레콤 감사위원을 맡게 된다.

두산인프라코어는 권태신 전 국무총리실장을, 롯데제과는 강대형 전 공정거래위 부위원장을 감사위원으로 각각 선임할 예정이다.

현대글로비스는 최근 3년간 입항수속 등과 관련해 자사와 34억원 규모의 거래내역이 있는 협력회사 협운인터내셔널의 마상곤 회장을 감사위원으로 선임했다.

자산총액이 2조원에 미치지 않아 감사위원회 대신 상근 감사를 두고 있는 10대그룹 소속 14개 상장사에서는 새로 선임되는 감사 9명 중 8명이 정관계(5명)나 계열사 임직원(3명) 출신이다.

사회적책임투자(SRI) 컨설팅 회사인 서스틴베스트 류영재 대표는 "감사위원이나 감사는 대주주나 경영진으로부터의 독립성이 가장 중요하다"면서 "우리나라의 감사는 주로 로비 위주의 활동을 한다는 것이 문제"라고 비판했다.

류 대표는 "정상적으로는 안 되는 것을 되게 하는 것이 개별 기업에는 이익일 수 있지만 결과적으로는 국가 경제 전반을 '이권 경제'로 변질시킨다"고 말했다.

김상조 한성대 교수는 "금치산자나 실형을 확정받은 사람, 특정 기간 전까지 계열사 임직원으로 근무한 사람 등 최소한의 결격 사유에 해당되지 않으면 사외이사와 감사가 될 수 있는 것이 문제"라며 규정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