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企 손톱 밑 가시' 빼낼 적임자였는데.."…21일 산자부 업무보고 연기

이미지

청와대는 18일 황철주 중기청장 내정자가 개인적 사정으로 사퇴한데 대해 곤혹스러움과 함께 아쉬움을 피력했다.

인선에 또다시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는데다, '중소기업 대통령'을 표방한 박 대통령이 인수위 시절부터 강조한 '손톱 밑 가시'를 제거할 적임자로 꼽혔던 인사가 사퇴했기 때문이다.

황 내정자는 지난 주말 청와대 측에 주식백지신탁제도의 의미를 잘못 이해했다면서 사과의 뜻을 밝히고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정부는 황 내정자가 주식을 처분하지 않고도 임용할 방안을 찾았지만 현 제도상 불가능한 것으로 확인됨에 따라 황 내정자의 사의를 수락했다는 후문이다.

박 대통령은 후임 중기청장 인선을 곧바로 시작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주식백지신탁제도를 황 내정자가 충분히 알고 있었고 협의도 충분히 됐다"면서 "황 내정자가 주식백지신탁을 하지 않고 중기청장직을 실행할 방안을 찾아보려 했지만 막상 해보니 엄두가 안난 것"이라고 사의 배경을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황 내정자의 사퇴 배경에 다른 이유가 있는지에 대해서는 "0.001%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가뜩이나 정부조직법 개정안 대치로 새정부 출범 이후 20여일을 흘려보낸 상황에서 박 대통령이 경제의 중심으로 세우겠다고 공언한 중소기업계를 관장할 중소기업청장 인선이 늦어지게 된데 대한 책임에서 청와대도 자유롭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도 제기된다.

특히 사전에 충분히 협의했다면 주식백지신탁을 하지 않을 경우 문제점을 알 수 있는데도 황 내정자를 중기청장으로 인선한 것은 안이한 판단이었다는 목소리도 나올 것으로 보인다.

중기청장 내정자의 사퇴는 오는 21일 정부 부처 중 처음으로 업무보고를 할 예정인 산업통상자원부에도 불통이 튀었다.

중기청이 산자부와 함께 업무보고를 하기도 돼있었는데, 중기청이 청장 내정자의 사퇴로 업무보고를 못하게 되면서 부득이하게 일정이 조정됐다고 김행 청와대 대변인은 설명했다.

한편 황 내정자의 사퇴로 박 대통령에 의해 인선된 이들 중 스스로 사퇴한 내정자(후보자)는 총 3명이 됐다.

김용준 국무총리 후보자는 지난 1월 29일 자신과 두 아들의 병역면제 및 부동산 투기 의혹이 불거지자 자진 사퇴했다.

또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내정자도 미래부 기능을 둘러싸고 벌어진 정국 파행을 이유로 이달 초 전격적으로 내정자 자리에서 물러났다.

공교롭게도 국무총리와 미래창조과학부, 중소기업청은 박 대통령이 당선인 시절부터 '책임총리로의 위상강화', '창조경제 실행 핵심부처', `중소기업 대통령' 등을 내세우며 강조한 자리라는 묘한 공통점도 갖고 있다.

이 때문에 박근혜 정부의 온전한 출범이 더 늦어지게 됐다는 관측도 제기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