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의원 신상발언 통해 반발

여야가 지난 총선 비례대표 경선 부정 의혹을 받아온 통합진보당 이석기·김재연 의원에 대한 '자격심사 청구안'을 22일 오후 공동발의했다.
작년 6월 이에 대한 첫 여야 합의가 이뤄진 지 9개월여 만이다.

새누리당과 민주당 의원 15명씩 30명은 이날 청구안에서 "미투표 현황 부정 취득, 동일 IP 중복 투표, 대리투표 같은 절차적 하자가 있었고 이는 민주주의 원리에 명백히 위배된다"며 "이석기, 김재연 의원의 비례대표 후보자 결정은 정당법과 공직선거법에 정면으로 위배된다"고 했다.

청구안에는 양당 원내대표단이 주로 서명했다.

새누리당에선 이한구 원내대표, 김기현 수석부대표, 박대출·이장우 부대표 등이,
민주당에선 박기춘 원내대표, 우원식 수석부대표, 유기홍·서영교 부대표 등이 서명했다.

양당은 앞서 지난 17일 정부 조직개편안에 대한 합의문을 교환하면서 이·김 두 의원에 대한 자격심사 청구안을 3월 임시국회 회기 내에 제출키로 합의했었다.

22일은 임시국회 마지막 날이었다.

자격심사안 발의는 작년 6월과 8월에도 국회 정상화를 위한 여야 합의안에 포함됐지만 민주당 측의 소극적 자세로 발의되지 않았었다.

한편 이날 본회의에서는 자격심사안을 둘러싸고 이·김 의원과 새누리당 측이 신상발언 등을 통해 격한 말을 주고받았다.

민주당 의원들은 나서지 않았다.

이석기 의원은 "박근혜 정부의 매카시적 탄압이며 이승만 독재정권이 조봉암 선생을 사법 살해한 것과 같다"고 했다.
김재연 의원은 "끝모를 마녀사냥이 중단되기를 바라는 마음 간절하다"고 했다.

새누리당 김태흠 의원은 "국회 안에 김정은과 북한을 공공연히 두둔하는 세력이 있는 현실이 걱정스럽다.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통합진보당의 종북적 행태가 당장 중단되지 않으면 정당해산심판 청구도 해야 한다"고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