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가안정'을 적극적으로 챙기겠다는 의지를 보여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23일 취임 첫 일정으로 서울 송파구 가락동 농수산물시장을 방문해 딸기와 명란젓을 직접 구입했다.

현 부총리 "나도 ' 한살림'  생협 조합원"


농수산물 수급·가격동향 등 민생물가를 점검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해 박근혜 대통령이 강조하는 '물가안정'을 적극적으로 챙기겠다는 의지를 보여준 것이다.

현 부총리는 이날 일자리 창출 등 경기활성화도 중요하지만 서민물가를 챙기는 데 초점을 맞추겠다고 밝혔다.

그는 "농산물 가격 안정이 민생경제의 핵심인만큼 유통구조 개선을 통해 주부님들을 비롯해 우리 모두가 물가안정 속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현 부총리는 이날 약 20분간 7곳의 도소매상가를 돌아다니면서 딸기 한 상자(1만7000원)와 명란젓 2만원 어치를 샀다.

현 부총리 "나도 ' 한살림'  생협 조합원"

그러나 그가 3만7000원을 지불하고 받은 것은 딸기 한 상자와 제주 천해향 한 상자, 그리고 상인들의 눈대중으로 볼 때 최소 3만~4만원 어치에 달하는 명란젓이었다.

청과물상가 상인이 딸기 한 상자를 산 현 부총리에게 천해향 한 상자를 덤으로 건네고, 반찬가게 상인이 명란젓을 인심좋게 담아줬기 때문이다.

젓갈 가격에 대해 묻자 현 부총리는 "아까 주신걸로 보면 (가격이) 그 정도로 괜찮지 않나 생각했다"고 말했다.

현 부총리 "나도 ' 한살림'  생협 조합원"

시장의 한 상인은 "서민물가를 알기 위해 시장을 직접 찾아온 사람에게 단골손님보다 덤을 더 많이 줘서 오해를 하고 가는 건 아닌지 걱정된다"고 말하기도 했다.

현 부총리는 이날 이병호 농수산식품공사 사장과 시장을 둘러보며 상인들의 애로사항을 꼼꼼히 들었다.

수산물 도소매상가를 운영하는 한 상인은 "(어류) 생산량은 줄었는데 가격은 떨어졌다.

노력을 많이 해주셔야겠다"고 당부했고 현 부총리는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데 제일 중점을 둘 것이다. 노력해보겠다"고 응답했다.

또 유통구조 개선을 위해 발족한 태스크포스(TF)를 통해 유통단계를 축소하고 상품 표준화 작업에 나서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현 부총리 "나도 ' 한살림'  생협 조합원"

현 부총리는 "농산물 등 서민생활 밀접품목 중심으로 수급조절, 유통구조 개선, 경쟁촉진 등을 통해 물가가 구조적으로 안정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또 "(재정부로부터) 보고를 받고 왔는데, 몇 개 품목은 좀 (생각과 다른 것 같다)"이라면서 "잘 지켜봐야 할 것 같다"고 말했다.

소비자생협은 생산자-소비자 간 직거래를 통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상품을 판매한다.

또 생산자와 장기계약을 맺고 물품가격의 75%(일반매장은 평균 55%)를 지불해 소득안정에도 기여하고 있다.

현 부총리는 한살림 생협에 조합원으로 직접 가입하고 매장에서 3만2500원어치 물품을 구입했다.

현오석 부총리, 취임 첫 행보로 가락동농수산물시장 방문

현 부총리는 “대형마트에 대해 품질로 소비자한테 승부하면 좋겠다”면서 "법령 개선·기본계획 수립 등 정책기반을 마련하고 인프라를 구축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기존의 소비자생협과 신규협동조합이 협력할 수 있는 방안을 고심해보겠다"고 말했다.

현 장관은 "협동조합이 사회적기업이란 경제 개체로서 각 나라의 주목을 받고 있다"며 "대형마트와 골목상권이 어떻게 경쟁하는지 보고 싶어 왔다"고 방문 이유를 설명했다.

현오석 부총리, 취임 첫 행보로 가락동농수산물시장 방문

윤형근 한살림 상무는 "생협이 사회적기업으로서 농촌과 소비자의 윈윈을 유도해 가격안정, 일자리 창출 등에 기여하고 있다"며 "경력단절로 일자리를 얻기 힘든 주부조합원들이 직접 일하고 판매함으로서 가계의 도움과 품질관리에도 기여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한살림 측은 현 장관에게 공공적 성격이 짙은 생협들이 발전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제도적 개선이 필요하다며 애로사항을 토로했다.

현오석 부총리, 취임 첫 행보로 가락동농수산물시장 방문

한 살림측은 최근 신용카드 수수료율 인상으로 2억원이상 매출을 올리는 매장의 카드수수료가 0.3%에서 0.4%로 올라 세금부담이 7억원 가량 늘었다며 생협의 공공성을 감안해 여신법 개정에 감안해달라고 요구했다.

또한 한살림이 건물을 지려하고 6000평의 부지를 마련했지만 지방세법에 따라 나가는 취득세만 2500만원이라며 농협이나 수협 등과 같이 생협에도 세제혜택을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대해 현 장관은 "카드수수료 문제는 금융당국과 세제문제는 세제실과 의논하겠다"며 "별도로 협동조합이 발전할 수 있는 방안을 찾겠다"고 답했다.

현 부총리 "나도 ' 한살림'  생협 조합원"

현 장관은 한살림 관계자들의 애로를 청취 후 생협 조합원으로 가입하는 가입서를 작성하고 매장을 둘러본 후 현장 일정을 모두 마쳤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