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24일 박근혜 대통령 취임 한달에 대해 "밀봉인사, 나홀로 불통인사 스타일, 구멍난 인사시스템이 빚은 인사참사 도미노의 한달이자 불통과 오만으로 귀결된 한달"이라고 혹평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 기자간담회에서 "실망스러웠다. 정부조직법도 대통령의 브레이크, 가이드라인만 없었다면 정부 출범전 통과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동흡, 김용준, 김종훈, 황철주, 김학의, 김병관 등 낙마후보 6명과 돌연 사퇴한 인수위 최대석 교수, 인선 중 교체된 청와대 비서관 5명까지 포함하면 '낙마 축구팀'을 만들 수 있을 정도"라며 대통령의 대국민 사과, 민정수석을 비록한 민정라인 일괄 교체, 인사시스템 전환을 요구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이 '재벌변호사', '탈세 반칙왕'으로 규정한 한만수 공정거래위원장 내정자에 대한 지명 철회도 요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지난 한달의 잘못을 빨리 바꾸면 전화위복이 될 수 있다"며 "오만, 불통에서 벗어나 언론, 야당 충고에 귀기울이는 경청 리더십으로의 대전환이 성공한 대통령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변재일 정책위의장은 박근혜 정부의 공약 이행 상황과 관련, "박 대통령이 취임 이후에 얼마나 많은 말을 바꾸고 있는지 한번 점검해보라"며 "경제민주화가 정책의 우선순위라는 어떤 증거도 박 대통령의 국정과제나 정부 인사 과정에서 전혀 찾아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4대 중중질환 진료비 보장'과 관련해 "100% 보장하는 것을 국정과제로 했지만, 전체 진료비의 40%에 육박하는 비급여 부분을 제외함으로써 국가가 100% 보장하겠다는 박 대통령의 공약은 전혀 이행되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그는 기초노령연금 20만원 지급, 무상보육 등의 공약 이행을 촉구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가 26일 김재철 MBC 사장 해임안을 상정하기로 한 것과 관련 "더이상 김재철 체제를 끌고 갈 수 없다는 것을 인식한 것"이라며 "(김 사장은) 해임되고 검찰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