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은 25일 4.24 서울 노원병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기로 결정했다.



정성호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비대위 회의 결과를 전하며 "노원병 지역을 전략 선거구로 지정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힌 뒤 "전략 선거구로 지정한다는 것은 공천을 하지 않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 대변인은 "박근혜 정부의 성공을 기원했지만 정부는 국민들을 불안하게 하고 있다"며 "정부의 국정 운영을 바로 잡고 경종을 울리기 위해서는 범야권 결집과 연대가 절실하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안 전 교수가 지난 2011년 지방선거와 2012년 대선에서 보여줬던 양보와 헌신에 대해 높이 평가한다"며 "그가 정권교체를 열망했던 국민의 희망을 조직화하는 데 기여했음을 인정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노 전 의원이 사법 살인으로 의원직을 상실한 것에 대한 분노도 우리는 함께 한다"며 "그가 지난 대선 때 보여줬던 열정에 감사한 마음을 가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는 공당으로서 후보를 내야한다는 입장과 이번 선거에서 야권 후보가 승리함으로써 박근혜 정부에 경고해야 한다는 국민적 요구 사이에서 오랜 시간 고민했다"며 "그 결과 나라와 국민을 위해 후보를 내지않기로 했다"고 무공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우리의 뜻을 안 전 교수와 김지선 예비후보측에서도 깊이 새기길 정중히 요청한다"며 "지난 대선 때 안 전 교수와 진보정의당이 국민의 희망을 저버리지 않았던 것처럼 지혜를 내주시길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이는 안 전 교수와 김지선 후보가 단일화를 이뤄주길 바란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노원병은 지난 대선 당시 민주당 대선후보에게 후보직을 양보한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와 삼성 X파일 사건으로 의원직을 상실한 노회찬 전 진보정의당 의원의 부인 김지선씨가 출마하는 곳이다.



정 대변인은 "우리는 국민만 바라보고 정치 개혁을 위해 뚜벅뚜벅 걷겠다"며 "우리는 부산 영도, 충남 부여·청양에서 박근혜 정부에 경종을 우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승리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민주당은 전날 영등포 당사에서 밤 늦게까지 노원병 공천 여부에 대한 회의를 진행했으나 찬반 의견이 팽팽해 결론을 내리지 못했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