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존 합의점 접근했던 부분도 전부 백지화"

해고 조합원 복직과 노조활동 보장 등을 두고 지난 두 달간 진행되던 민주노총과 이마트 측 협상이 끝내 결렬됐다.

이미지

25일 민주노총 전국민간서비스산업노조연맹(서비스연맹)에 따르면 양측은 이날 오후 4시 서울 성수동 이마트 본사에서 두 시간가량 만나 이마트 노조의 요구 사항에 대한 최종 합의안을 논의했지만 입장 차를 좁히지 못했다.

강규혁 연맹 위원장은 "오늘 본교섭에서 합의안을 마무리할 계획이었으나 한두 가지 이견 때문에 최종 합의에 이르지 못했고 기존에 합의점에 접근했던 부분조차 전부 백지화됐다"고 밝혔다.

연맹은 이견이 있는 사안을 구체적으로 밝히지 않았으나 이마트의 대국민 사과 여부와 수위, 양측의 상호 고소 취하 등을 두고 입장 차가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연맹은 지난달 1일 이마트 측과 첫 대화를 갖고 불법사찰 관련 책임자 문책 및 대국민 사과, 해고·강등된 노조간부 3명의 원직 복직, 노조 인정 및 실질적인 노조활동 보장, 요구 사항의 이행합의서 체결을 요구했다.

이후 양측은 몇 차례 실무교섭과 대표이사 면담을 통해 조합원 원직 복직 및 노조활동 보장에 대해 상당 부분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이날 본교섭이 결렬되면서 이 또한 원점으로 돌아갔다.

강 위원장은 "대화가 어려워진 만큼 이마트의 노조탄압에 대한 추가 폭로와 요구 사항 이행을 촉구하는 집회 등 다양한 대응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이마트 관계자는 "오늘 협의에 한해서만 결렬이지 최종 결렬이라고 표현하고 싶지 않다"며 "최종 합의까지 아직 논의해야 할 사안이 남아있으며 협상을 계속 이어나갈 의지가 강력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