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25일 원세훈 전 국정원장이 외국으로 출국하려 했다는 일부 보도와 관련해 "원 전 원장과의 통화에서 외국에 나가느냐고 물었을 때 절대 안 나간다고 했다"고 말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이날 MBN '시사마이크'에 출연해 "구속이 되는 한이 있더라도 오해 있는 일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원 전 원장의 정치개입 문제를 민주당에서 구체적으로 밝혀가고 있기 때문에 검찰이 조속하게 수사를 해야 한다"며 "검찰과 경찰에서 철저히 수사해 의혹을 밝히는 것이 중요하고 그렇지 않으면 국정조사로 이어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안철수 전 서울대 교수가 출마를 선언한 서울 노원병 재보선에 민주당이 후보를 내지 않기로 한 것을 두고는 "안 전 교수는 서울시장 선거와 대선에서 우리에게 (후보를) 양보했다"며 "정치 도의상 후보를 낼 수가 없다"고 말했다.

박 전 원내대표는 "당내의 반발이나 국민적 이해가 없다 하더라도 박근혜 정부와 새누리당을 상대하려면 단일화를 해야 하기 때문에 정치발전을 위해 민주당이 내린 결단이라는 좋은 의미로 받아주셨으면 한다"고 밝혔다.

그는 안 전 교수와 관련해 "국민 다수가 안철수 현상을 지지한다면 높이 평가를 해야 한다"면서도 "안 전 교수도 범야권이라고 말했다면 민주당이 안고 가야 한다"고 말해 연대의 가능성을 열어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