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일 주총서 인상안 결정…동결하거나, 올리거나


경영난을 이유로 공공요금 인상을 요구해온 공기업들이 자구 노력은 없이 임원 연봉 인상에 나서고 있어 비판의 목소리가 크다.

28일 금융감독원과 업계에 따르면 올 정기 주주총회에서 대표이사를 포함한 이사들의 보수 한도를 높이려는 공기업이 줄을 잇고 있다.

이는 향후 임원 연봉을 결정할 때 총액 기준이 된다는 점에서 사실상 연봉 인상이며, 증시에 상장된 공기업 7개 가운데 한국전력공사·한국가스공사 등 6곳이 1~4.9%를 높이기로 했다.

동결 수준으로 정한곳은 카지노 기업 그랜드코리아레저만 해당된다. 이에 일각에서 불경기의 연봉 인상은 너무한 처사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것이다.

29일 주총서 인상안 결정

연봉인상과 관련, 한국전력과 가스공사 외 한국지역난방공사·한전KPS·한국전력기술 등 5개사는 29일 열리는 주총에서 결정할 예정이며, 강원랜드는 지난 21일 열린 주총에서 1.8%를 올리는 안을 통과시켰다.

경영 상황이 좋지 않다는 공기업들도 연봉 인상에는 한목소리를 내고 있다.

지난해 영업적자 8179억 원을 기록한 한전은 이번 주총에서 이사 보수 한도를 작년보다 4.5% 높은 20억8339만4000원으로 책정했다. 수조원대의 미수금과 높은 부채비율 때문에 어려움을 겪어온 가스공사도 3.3% 인상안을 내놨다.

최근 원전 설계 유출 사건이 터진 한국전력기술은 4.9% 올리기로 했고, 원전 유지보수 업체인 한전KPS는 1% 올리기로 했다. 열병합발전소 등을 운영하는 한국지역난방공사도 3.1% 인상안을 내놨으며, 이 가운데 임원의 숫자가 늘어난 곳은 한 곳도 없다.

12월 결산 법인 기준 시가총액 상위 10대 기업(공기업 제외) 가운데 올 주총에서 이사 보수 한도를 확대한 곳은 이사 2명을 늘리기로 한 삼성전자 한 곳뿐이며, KT와 KT&G 등 민영화된 옛 공기업들도 동결을 결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