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신뢰, 변혁, 다원주의, 통합, 긍정, 공감 등으로 대표되는 미국 44대 대통령 오바마의 리더십이 주목받고 있다.

서점에서는 오바마 리더십에 관련된 도서들이 불티나게 팔리고 있다. 교육 분야에서는 이미 오바마 리더십을 활용한 학습코칭까지 등장하기도 했다. 그런가 하면 오바마 리더십 배우기, 오바마 성공지능 따라 배우기 등 정계는 물론, 사회 전반에서 오바마 리더십 열풍이 확산되고 있다. 그렇다면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나갈 오바마 리더십과 견주어 볼 때 대한민국 차기 지도자들과 직장상사에게 필요한 리더십은 과연 무엇인가?

에듀스파에서 운영하는 원격 직무교육전문사이트 굿에이치알디(www.goodhrd.com)가 지난 11일 부터 17일까지 직장인 383명에게 대한민국의 차기 지도자에게 필요한 오바마 리더십 유형을 묻는 질문에 '신뢰의 리더십'이 41.5%로 앞도적인 1위를 기록했다. 한국사회의 지도자들에게는 믿음과 신뢰에 기반한 리더십이 그만큼 절실하다는 반증으로 풀이된다.

대한민국 차기 지도자에게서 요구되는 오바마 리더십 2위로는 통합의 리더십(17.0%)이 차지했다. 계층간, 지역간, 계파간 통합이 절실히 요구되는 한국사회 특성상 통합의 리더십이 강한 정치 지도자를 열망하고 있는 것. 이어 변화의 리더십이 13.6%, 서민의 리더십이 8.9%, 공감의 리더십이 7.0%를 기록했다. 이밖에 다원주의적 리더십(6.8%), 긍정의 리더십(4.4%), 창조의 리더십(0.8%)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직장상사에게 가장 필요한 오바마 리더십으로는 대화와 커뮤니케이션의 리더십이 전체의 43.2%로 1위를 차지했다. 대화하고 아우르며 소통하는 오바마의 커뮤니케이션 리더십이 백인들의 지지까지도 이끌어낼 수 있었던 것처럼 직장에서도 조직 내 갈등과 오해를 푸는 대화의 리더십을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신뢰의 리더십이 22.5%로 2위를 기록했다. 미 대선에서 오바마가 미 국민들로 부터 다시 잘 살 수 있다는 믿음과 신뢰를 끌어낸 것처럼 상사는 부하 직원들에게 성공으로 향하는 협력자로서, 믿음과 신뢰를 줄 수 있어야 한다는 것.

이어 변화의 리더십도 11.2%를 기록, 직장 내에서도 기존의 관행이나 수동적인 사고방식의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을 시사했다. 이밖에 오바마 리더십 중 직장상사에게 가장 절실한 것으로는 통합의 리더십(8.1%), 긍정의 리더십(6.3%), 여성의 리더십(5.2%), 공감의 리더십(0.8%), 다원주의적 리더십(0.5%), 창조의 리더십(0.5%), 기타(1.6%) 등의 순으로 조사됐다.

아울러, 오바마 방식(Obama Way)에 걸맞는 직장상사 유형을 묻는 질문에 인간성을 지닌 상사가 29.0%로 1위를 기록했다. 오바마가 누구에게나 인간적이고 편하게 대했던 것처럼 직장인들도 인간미 넘치는 직장상사를 원하고 있는 것이다.

이어 열등을 희망으로 바꿀 수 있는 상사가 2.7%로 2위를 차지해 때론 부하직원들의 단점을 장점으로 승화시켜 줄 수 있는 유형의 상사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밖에 새로운 비전을 주창하는 상사 유형(14.6%), 대화로 상대를 설득할 수 있는 유형(13.1%), 결정적인 순간 정면승부를 할 수 있는 유형(8.9%), 자신만의 브랜드를 만들 줄 아는 유형(4.2%) 등이 꼽혔다.

대선후보 수락연설 등 지난 미 대선에서 화제가 되었던 오바마 스피치 유형 중 사람의 마음을 얻는 말로는 격려와 지지의 말이 33.4%로 1위를 차지해 관심을 끌었다. 위기의 순간에 격려와 지지의 말 한마디가 힘든 부하직원의 기를 살릴 수 있고 또한 그런 리더십을 지닌 직장상사를 원한다는 결과를 보여준다. 이어 긍정의 말이 28.2%, 희망의 말이 14.9%를 차지했고, 이밖에 칭찬의 말(13.6%), 감동의 말(6.8%), 사랑의 말(3.1%) 등의 순을 나타냈다.

한편, 오바마 대통령에게 바라는 점 1위로는 전쟁 종결, 평화정착이 전체의 26.9%를 차지해 세계의 안정과 평화를 원하는 마음을 내비쳤다. 이어 미국의 패권주의 종결이 21.9%를 차지해 세계의 경찰로서 군림하는 미국의 우월주의에 반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세계 국가의 평등(18.3%), 친환경정책 추진(12.0%), 세계 빈곤퇴치(10.2%), 비주류의 포용(7.3%), 기타 순으로 나타났다.
에듀스파 소개: 에듀스파(주)(대표 최원택 www.eduspa.com)는 2000년 12월 설립된 성인교육 분야 리딩기업이다. 특히, 40여년의 역사를 지닌 정통수험전문 출판사 박문각을 비롯해 노량진·종로·강남 지역 행정고시학원 및 남부행정고시학원과 국내 최고의 남부경찰학원 등 강력한 오프라인 인프라를 기반으로 양질의 다양한 교육 컨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또한 9급·10급 공무원수험 사이트(고시스파), 공인중개사/부동산/경매(랜드스파), 경찰채용/승진(캅스파), 임용(티치스파) 등의 국내유명 자격고시 사이트 외에도 주택관리사 등의 자격시험(스파패스), 한국어시험(한국어아카데미), 외국어(스파랑), PSAT(한국PSAT아카데미), PMP교육서비스(온핸드), 의/치의학(메디클래스), 수험자격서쇼핑몰(북스파), 원격직무교육(GoodHRD) 등의 사이트를 운영하고 있는 전문 교육기업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