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훈정책도 부처 간 협력 강화

보훈처는 5대 정책과제와 별도로
▲제대군인 일자리 안정적 확보 및 취업지원,
▲학교에서의 나라사랑교육,
▲보편적 장애인 복지서비스와 연계 방안 등의 3대 협업과제를 제시했다.

우선 제대군인의 경력·적성에 알맞는 일자리 제공을 위해 보훈처와 국방부가 ‘제대군인 취업(one-stop)체계’를 구축, 이음새 없는 전직지원서비스를 실시하기로 했다.

국방부는 현역 근무 중 주기적인 미래준비 교육·경력관리 등으로 사회복귀에 대비하는 여건을 조성하고, 보훈처는 전역후(예정기간 포함) 통신·화학 등 군 특기와 희망을 고려한 맞춤형 ‘제대군인 취업설계’를 한다.

군복무 시 부터 교육이력 관리를 통해 적성과 특기에 맞는 평생 일자리 제공할 수 있도록 국방부와 보훈처의 인사정보시스템을 연계해 정보를 공유한다.

또 교육부, 교육청, 일선 학교 간 긴밀한 협조체계를 구축해 나라사랑교육의 효과적인 추진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보훈처는 학교 현장에서 쉽게 활용할 수 있는 교수기법을 마련하고, 학생들의 눈높이에 맞는 교육교재와 전자책(e-book), IPTV 등  교육 콘텐츠를 개발해 각급 학교에 보급한다.

교육부는 나라사랑 교육내용을 정규 교과과정에 반영하고, 우수학교에 대한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교육청은 나라사랑 교수법 및 교육교재를 활용한 나라사랑교육과 지역 특색을 반영한 각급 학교별 나라사랑 체험교육 실시한다.

보건복지부와는 인접한 보편적 장애인 복지시설에의 접근성을 쉽게해 국가유공상이자의 복지 체감도를 향상시킬 계획이다.

보훈처는 국가유공상이자의 장애인 등록 관련 민원 등을  해결하기 위해 복지부와 협업하고, 복지부는 장애인복지법 주무 관장 부처로 시행령 개정과 관련한 제반절차를 진행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