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강운태 국회의원(광주 남구)은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5·18 당시 행적과 관련, “그동안 광주인의 한 사람으로서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희생자들의 명예회복과 5월 정신을 드높이는 데 최선을 다했다”고 전제한 뒤 ‘30년 전에 산화한 희생자들의 피의 댓가를 특정세력이 악용해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지난 94년 임명직 마지막 광주시장 시절인 1994년 11월1일 5·18 정신의 세계화를 위해 △5·18묘지 성역화 사업을 위한 첫 삽을 떴고 △광주광역시청에 5·18민주화운동 사료실을 설치해 5월 당시 현장이 유품들을 공개적으로 수집했으며 △ 5·18민주화운동 유가족에 대한 의료보호를 실시 등을 통해 어느 후보 못지 않게 노력해왔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또 5·18 민주화운동 명예회복을 위한 후속조치로 1997년 내무부 장관 시절 관계부처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5·18을 국가 지정일로 제정했으며 “1997년 5·18 기념일 때, 당시 고건 국무총리와 함께 내무부장관으로서 정부 대표로 처음 참석하여 정부 주관행사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 5·18 국가기념일 제정 △5·18 희생자들에 대한 국가 유공자 지정을 통한 명예회복 △5·18 묘역을 국립묘지로 지정해 국가에서 관리토록 하는데 앞장서 왔다고 덧붙였다.

강 의원은 특히 “5·18의 명예회복과 가치선양을 위한 자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특정세력이 지방선거를 앞둔 시점에서 30년 전 오월 그날의 암울했던 과거사를 들춰내는 것은 결코 바람직하지 않다“고 전제한 뒤 ”이제부터라도 네가티브 선거전략을 지향하고 공명선거를 위해 함께 나아가자“고 촉구했다.

강의원은 5·18 구속 부상자회로 부터 5·18 행적과 관련한 질의를 받고 “당시 내무부 예산계장직을 맡고 있던 중 손수익 차관으로부터 ‘지금 광주에 큰 일이 벌어진 것 같고, 좋지 않은 소식이 들리는 데 광주에 가족이나 친척이 있는 사람은 조용히 다녀오는 게 좋겠다’는 말씀에 따라 재정국장님을 모시고 송정리역에 도착했다”면서 “당시 재정국장님은 광산군 평동면 집으로 가시고, 나는 국장님께서 소개해준 광산군청 직원의 집인 송정리에서 3일 가량 머물렀다고 회신했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이어 “당시 광주지법 판사로 재직하고 계신 형님을 만나러 광주에 들어가려 했으나 연락도 닿지 않고, 계엄군의 엄격한 통제까지 겹쳐 발을 디딜 수 조차 없었다”면서 “‘계엄군이 총을 발포해 학생이 죽었다’는 소리를 듣고 몹시 충격을 받았다”고 당시 심정을 전했다.

그는 또 “5·18당시 내무부 사무관으로서 광주를 내려온 것은 광주가 걱정되고, 친척이 걱정되고, 광주가 걱정됐기 때문”이라며 “당시 ‘세상의 어느 나라 군인이 학생들에게 총을 쏠 수 있단 말인가’ 하는 비통한 마음을 금할 수 없었고 이때의 심정이 5·18민주화운동의 명예회복을 위해 앞장섰던 힘의 원천이 됐다”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특히 “5·18과 관련해 상부에 보고서를 제출한 적이 없고 그럴만한 위치도 아니었으며, 국가기록원에서도 관련 서류가 없다는 회신을 구속 부상자측에 1월29일에 회신을 한 것으로 안다”고 밝혔다.

강 의원은 끝으료 “5·18 행적 논란이 선거를 앞둔 중요한 시점에 제기됨으로써 자칫 정치적으로 악용되지 않을까 우려스럽다”면서 “향후 또 다시 이 같은 불필요한 논란이 불거지지 않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5.18당시 강운태 의원은  내무부 예산계장 때 송정리 방문하였으나 광주 계신 형님 못만나었는 데,국가기록원도 “관련 보고서 없다”고 구속부상자회에 1월29일 회신이 왔던 것으로 알려졌으며 광주시장 재직시 묘지 성역화사업,사료실 설치,국가기념일 제정 등 ‘성과’ 정치적 악용 안된다”고 강조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