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이 즐기고 참여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변화 꾀해


서동축제 홍보이미지     
익산시가 주최하고 (재)익산문화재단(이사장 이한수)이 주관하는 ‘익산서동축제2013’이 5월 10일(금)부터 12(일)까지 3일간 ‘익산시민의 날’과 함께 봄 축제로 시기가 조정되어 익산 중앙체육공원과 익산시 일원에서 개최된다.

그동안 익산의 ‘국화축제’와 ‘돌 문화 축제’ 등 4대 문화축제는 가을에 집중적으로 개최되어 있었으나 금번 익산서동축제는 봄에 열리는 지역 대표축제로서 가족 중심의 볼거리와 맛, 멋, 흥이 함께 어우러져 5월 축제를 새롭게 선보인다.

서동축제는 ‘백제의 숨결, 천 년의 사랑’ 이라는 주제와 ‘서동, 백제를 새로 빚다.’를 슬로건으로 서동마당, 사랑마당, 참여마당으로 구성된 3개 마당, 25종의 프로그램을 준비하였으며 백제부터 현재에 이르는 사랑의 서사시 ‘서동요’의 이야기와 자랑스러운 익산의 역사가 어우러져 다양하게 펼쳐진다.

이번 축제는 시민이 직접 만들고 참여하면서 서동의 이야기를 모아놓은 ‘역사테마관’을 지나 유물발굴체험과 소원을 적어 넣는 희망 사리호 등 ‘시민참여형’ 축제의 형태로 초점을 맞추었다.

시민 참여 프로그램으로는 ▲무왕천도 퍼레이드 ▲무왕천도체험 ▲역사 테마관 ▲사랑의 혼례식 ▲다문화체험 ▲시민 열린 공연 ▲사랑의 FM 라디오 ▲서동청소년댄스대회 등이 있다.

‘무왕천도 퍼레이드’는 자발적인 시민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심사를 통해 우수 퍼포먼스를 진행한 각 읍면동 및 시민단체에게 상장 및 상금을 수여한다.

퍼레이드 막바지에는 중앙체육공원에서 ‘대동한마당’이 화려하게 펼쳐지게 된다.

‘서동, 백제를 새로 빚다.’ ‘익산서동축제2013’은 시민이 만들어 가는 대화합의 하모니로서 5월 익산을 수놓을 예정이다.

/익산=이영노 기자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