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간출자사 “정상화방안 다시 제안… 최종 합의 실패땐 정부 중재 요청”

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서울 용산 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포기를 선언했다. 반면 민간 출자사들은 새로운 정상화 방안을 제출한 뒤 합의에 실패하면 정부 중재를 요청하기로 했다.

코레일은 5일 시행사인 드림허브 이사회에 용산 개발사업 정상화 방안을 상정했으나 롯데관광개발과 삼성물산 등 5개 회사의 반대로 거부됐다고 밝혔다. 코레일은 전날 29개 민간 출자사로부터 특별 합의서를 받지 못한 뒤 이날 이사회와 주주총회에서 마지막 합의를 시도했으나 실패했다.

코레일은 “정부가 불간섭 원칙을 내세우는 상황에서 마지막으로 내놓은 정상화 방안도 무산됐다”며 “더이상 대안이 없어 해산 절차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코레일은 8일 이사회를 열어 사업협약 해제를 결의하고, 9일 토지반환금을 입금해 사업 청산에 들어갈 방침이다.

그러나 민간 출자사들은 다음 주 중 민간 주도의 사업 정상화 방안을 코레일에 다시 제안할 계획이다. 한 민간 출자사 관계자는 “코레일과의 정상화 협상이 최종 무산될 경우에는 국토교통부 산하 프로젝트파이낸싱(PF) 사업 조정위원회에 중재를 신청할 것”이라고 밝혔다.

용산 개발사업은 지난달 12일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 이자 52억 원을 납부하지 못해 채무불이행(디폴트)에 빠졌으며 다음 달 12일까지 만기가 돌아오는 ABCP 원금 1조1100억 원을 막아야 정상화가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