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부의 성공적 출범과 정책추진을 위한 자치단체의 협조 강조

안전행정부는 4월 8일(월) 오전 10시, 정부서울청사에서 유정복 장관 주재로 4월 시·도 행정부시장·부지사회의를 개최했다. 이날 회의는 신임 유정복 장관이 취임 후 최초로 주재하는 부단체장 회의였다.

유정복 장관, 시도 행정부시장·부지사 회의 주재

유정복 안전행정부 장관은 이 자리에서 안전한 사회, 성숙한 지방자치에 대한 비전을 밝히면서 새 정부의 성공적 출범과 원활한 정책 추진을 위한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를 당부했다.

유 장관은 안전행정부가 성폭력·학교폭력 등 4대 악(惡)을 뿌리 뽑는 컨트롤 타워의 역할을 수행함과 동시에, 자연재해 등 전통적 재난뿐만 아니라 범죄와 사건·사고 등 생활 속 모든 위험을 선제적으로 예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지방재정 확충 및 건전성 강화, 지방분권 강화, 지역별 특색 있는 발전 지원을 통해 자율과 책임이 동반되는 성숙한 지방자치를 구현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특히, “복잡한 국정과제나 지역의 문제는 원칙과 신뢰를 바탕으로 정직하게 풀어가야 한다”고 밝히면서, 중앙과 지방의 소통과 협력을 당부했다.

한편, 이 날 회의는 이전과는 달리 안전관리의 전문가 특강 및 국정현안 추진 우수 지자체 사례 발표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진행되었다.

특강은 급변하는 사회적·물리적 환경 속에서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안전관리 정책을 수립하고 집행하기 위한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역할에 대한 내용으로 진행되었다.

※ 강사 : 한성대학교 산업시스템공학부 박두용 교수

또한, 동(洞) 기능 조정을 통하여 복지인력을 확충한 자치단체의 우수사례 발표를 통해, 최근 문제가 되고 있는 사회복지공무원의 확충 문제에 대한 해법을 전파·공유했다.

이 밖에도, 안전행정부는 16일 앞으로 다가온 상반기 재·보궐 선거의 원활한 준비와 공명선거 추진을 위한 전국 지방자치단체의 협조를 당부했으며, 소방방재청에서는 봄철 ‘대형산불방지 특별대책기간(3.11~4.30)'에 따른 비상근무태세 확립 등을 주문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