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거래위원회가 최근 시멘트 가격을 인상하겠다고 통보한 대형 시멘트 제조사들의 가격 담합 여부 조사에 착수했다.

공정위는 9일 쌍용양회·한일시멘트·동양시멘트·성신양회·라파즈한라·아세아시멘트·현대시멘트 등 7개 시멘트 제조사에 조사 직원들을 보내 가격 인상과 관련한 자료를 확보했다.

공정위 직원들은 시멘트 제조업체들이 지난해와 올해 시멘트 값을 올리는 과정에서 담합 행위가 있었는지 집중적으로 조사했다.

시멘트 제조사들은 지난 1월 시멘트 가격을 t당 7만3600원에서 8만1000원으로 10%가량 인상하겠다고 레미콘업체에 통보한 바 있다.

전기료와 원자재 값이 뛰어 생산 비용이 늘어났다는 이유였다.

하지만 건설사와 레미콘 업계는 "그동안 시멘트 제조사들이 시멘트 값을 계속 올려 지난해 7개사 모두 영업이익이 흑자를 기록하는 등 회사 수익성이 좋아졌는데도 또 가격을 올린다는 건 말이 안 된다"면서 반발하고 있다.

시멘트 제조사들은 2011년 27%, 지난해 9%씩 시멘트 가격을 올렸다.

이 때문에 최근 일부 레미콘업체는 시멘트 제조사들이 올린 가격으로 요청한 계산서를 무시하고 원래 가격으로 결제하는 등 마찰이 깊어지고 있다.

공정위는 담합 의혹이 사실로 확인될 경우 공정거래법 위반 혐의로 처벌할 방침이다.

시멘트 제조사들은 1998년과 2003년에도 가격을 담합 인상했다는 이유로 과징금을 부과받은 바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