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지도부 만찬 이어 野지도부와 모레 회동…野상임위원장단도 만나

박근혜 대통령이 4월 임시국회를 맞아 여야를 넘나드는 `소통 정치'에 시동을 걸었다.
정부조직법 갈등과 인사파동 등으로 취임 초기 밀어붙였어야 할 정책 드라이브가 지연된 만큼 국회에서 대선공약의 신속한 입법화를 통해 실점을 만회하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친정'인 여당 지도부와는 물론 제1야당인 민주당 지도부와도 회동을 하기로 한 계획이 이를 방증한다.

박 대통령은 지난 9일 국무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도 "4월 임시국회는 새 정부의 정책기조를 국민에게 설명 드리고 입법을 본격적으로 논의하는 중요한 기회"라면서 "추경예산과 민생법안 그리고 국정과제 관련 법안들이 신속히 처리되도록 노력해 주기 바란다"고 언급했다.

박 대통령은 같은 날 새누리당 황우여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와 당 소속 상임위원장들을 청와대로 불러 만찬 회동을 한 자리에서도 '4ㆍ1부동산대책' 등 민생 법안의 조속한 입법을 당부한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는 당장 경기회복을 위한 추가경정예산안을 국회에 보내 동의를 얻어야 하는 상황이다.
실제 현오석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날 경제관계장관회의에서 다음주 국무회의를 거쳐 추가경정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러한 민생 드라이브가 차질을 빚지 않도록 여당은 물론 야당 지도부와도 회동을 하고 정부 정책에 대한 협조를 당부한다.

정부조직법개정안 처리 과정에서 드러났듯이 야당의 협조 없이는 법안처리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현실적인 이유가 박 대통령으로 하여금 적극적인 `대야 소통'에 나서게 한 배경으로 보인다.

박 대통령은 민주통합당 문희상 비대위원장 등 지도부를 12일 청와대로 초청, 만찬을 함께 하며 경제ㆍ안보 위기에 대한 협조와 함께 추경과 부동산 대책에 대한 지지를 요청할 것으로 알려졌다.

김행 청와대 대변인은 10일 기자들과 만나 "야당 지도부나 야당 소속 상임위원장들과의 만찬 등 대(對) 국회 협조 행보를 계속하려고 계획 중"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또 민생과 직접 관련된 상임위별로 여야 의원들을 청와대로 초청해 정부 입장을 설명하고 협조를 구하는 방안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박 대통령이 이날 강창희 국회의장과 이병석 부의장(새누리당), 박병석 부의장(민주통합당), 정진석 사무총장을 청와대로 초청해 오찬을 한 것도 국회에 정부 입장을 설명하는 등 예우를 갖추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박 대통령은 1시간30분가량 진행된 오찬에서 "이번 국회에서 다뤄야 할 법안들은 한결같이 민생과 관련된 것들로, 부동산 정책과 추경에 대해 협조를 부탁드린다"면서 "서민들이 희망을 갖고 살 수 있도록 서민 관련 정책들이 적기에 시행될 수 있도록 잘 도와주시기 바란다"고 요청했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박 대통령은 또 "아무리 좋은 정책을 내놓아도 타이밍을 놓치면 안된다"며 "민생 살리기에 여ㆍ야ㆍ행정부가 따로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의장단에 민생ㆍ외교ㆍ안보에 대한 초당적 협조를 당부하고 최근의 북한발 위기와 관련해서는 개성공단 유지ㆍ발전의 필요성과 한반도 신뢰프로세스를 설명했다고 김 대변인은 밝혔다.

최근 남미외교를 다녀온 강 의장은 공적대외원조(ODA)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박 부의장은 박 대통령에게 "청와대는 50번 가까이 와봤지만 여기(본관 무궁화실)는 처음 들어와봤다"며 "현재 한자로 된 국회의원 배지의 국(國)자를 한글 '국'으로 바꾸는 작업을 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