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동영 복당..민주 역학구도 변화 예고

민주당 정세균 대표는 7일 남북정상회담 개최 문제와 관련, "6.2지방선거 이전이라도 정상회담을 통해 남북관계를 제자리로 돌릴 것을 요구한다"고 말했다.

정 대표는 이날 여의도당사에서 열린 통일외교안보 분야 뉴민주당플랜 발표회에서 "정상회담이 설령 정략적이고 선거에 도움받기 위한 것이라고 하더라도 반대하지 않는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대표는 이와 함께 이산가족 상봉 확대 실시와 쌀과 비료 등 대북 인도적 지원 재개를 통해 남북관계를 협력관계로 전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노영민 대변인은 심재철 의원 등 한나라당 친이계 일부에서 세종시 수정에 관한 국민투표 실시를 제안한 것과 관련, "헌법에 명문으로 규정되지 않는 한 허용되지 않는다"며 논의 자체가 불가하다는 입장을 밝혔다.

헌재는 2004년 5월 노무현 대통령 탄핵심판 사건 선고에서 노 대통령의 재신임 국민투표 제안에 대해 헌법에 명시적 근거가 없다는 이유로 "헌법수호 의무를 위반한 것"이라고 판시했었다.

한편,지난해 4월 민주당 지도부의 재보선 공천배제에 반발, 탈당했던 무소속 정동영 의원이 10개월 만에 친정으로 돌아오면서 당내 역학구도에 변화가 예상된다.

▲ 정세균 민주당 대표(오른쪽)와 무소속 정동영 의원이 김대중 전 대통령 서거 100일을 맞이해 2009년 11월 25일 오전 국립서울현충원 고인의 묘역에서 열린 추모 기도회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 파이넨셜,이중앙,신대한 뉴스 연합
정 의원이 비주류의 구심점으로서 영향력 복원에 나설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정세균 대표와 친노.386 중심의 당권파가 주도권을 쥔 주류와 비주류간 긴장관계가 새로운 국면을 맞게 된 것이다.

정 의원은 오는 10일 당무위에서 복당이 확실시되며, 당 복귀 후 당분간은 몸을 낮춘 행보를 보일 것으로 알려졌다.

곧바로 전면에 나설 경우 자신의 복귀에 부정적인 당권파를 자극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지난 4일로 예정됐던 외곽조직 출범식을 무기한 연기한 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하고 탈당에 대해 사과하는 등 친노진영과의 관계 개선에 나선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

정 의원 측은 7일 "지방선거 국면에서 당의 승리와 지지율 제고 등에 기여하기 위해 미력이나마 혼신의 힘을 다할 것"이라며 "당의 부여하는 역할이 있다면 충실히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정 대표도 당장 정 의원과 각을 세우기보다는 그의 복당을 계기로 통합의 리더십을 부각한다는 복안이다.

하지만 같은 전북 출신으로, 잠재적 경쟁자인 두 사람을 정점으로 한 주류-비주류간 격돌은 시간문제라는 게 당 안팎의 관측이다. 3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지방선거 공천과 차기 전당대회를 겨냥해 경쟁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이미 경기지사 등 일부 광역단체장 경선이 양측의 대리전 양상을 띠고 있는 가운데 지방선거 출마 희망자들이 양측에 줄을 대려는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

특히 정 의원으로선 당내 주도적 입지를 굳히려는 정 대표에 맞서 세결집에 나서야 하는 상황이다. 정 의원이 천정배 추미애 의원 등 비주류와 연대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배경이다.

 정 의원의 복당이 춘천에서 칩거 중인 손학규 전 대표의 여의도 복귀를 앞당기면서 `정(丁)-정(鄭)-손(孫)'의 3자 구도 형성을 재촉할지도 관심을 모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