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전 경미한 고장이라도 공개 

원자력안전위원회의는 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방식을 투명하게 할 방침이다.

위원 구성시 국회추천을 통해 위원회 구성의 대표성을 강화하고, 향후 공개와 소통을 강화하는 계기로 적극 활용할 방침이다.
◆ 투명한 공개 및 다양한 소통채널 확충 

또 주요한 정책결정내용을 신속·투명하게 대외에 공개할 방침이다. 주요 사고·고장시에만 공개하던 틀에서 벗어나, 정상운전 과정의 경미한 고장이라도 국민 알권리 차원에서 알리기로 했다.

원전이 있는 지자체가 자체 운영 중인 환경방사선감시망과 국가환경방사능자동감시망을 통합·운영해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원전지역 주민과 직접 소통하는 채널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안전현안에 대한 주민의견수렴 및 협의 채널로, 지자체·주민·원안위 현장 주재관이 참여하는 ‘원전 안전협의회’를 정례화하는 등 주민 참관을 확대한다.

◆ 적극적인 지역참여로 안전현안 해결 

안전위는 정기검사 과정에서 원자로헤드 관통부의 일부 결함이 확인된 영광 3호기의 재가동 여부를 오는 6월 결정한다.

이를 위해 규제전문기관의 검토 결과와 주민측 자체 검토 결과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예정이다.

또 월성 1호기 계속운전 여부 결정을 위해 현재 진행 중인 계속운전 안전성 심사와 함께 스트레스테스트(대통령 공약)로 실시한다.

계속운전 심사와 함께 노후원전에 대한 총체적인 안전성 점검을 실시, 국민안전을 최우선으로 하는 국정철학을 실천한다.

설계기준에서 고려되지 않았던 후쿠시마 사고와 같은 극한 자연재해에 대한 철저한 안전성 평가도 이뤄진다.

또 EU 방식을 기반으로 하되, IAEA·미국 등의 안전강화조치와 국제 환경단체가 제기한 지적사항을 반영하기로 했다.

모든 진행과정과 결과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전 과정에 걸쳐 국민의견수렴체제 구축·운영해 국민 공감대를 형성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