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자유선진당은 국회 대정부질문이 끝난 직후 정운찬 국무총리에 대해 해임건의안을 제출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8일 알려졌다.

이에 따라 대정부질문이 10일 종료하는 점을 감안하면 이르면 오는 11일 해임건의안이 국회에 제출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선진당 류근찬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지난 5일 본회의장에서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와 만나 대정부질문이 끝나면 바로 해임건의안을 내자고 의견을 나눴다"며 "서명절차 등을 감안할 때 제출시점은 11일쯤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구체적 제출 시점에 대해선 흐름을 좀 더 본 뒤 결단할 것"이라고 말했다.

해임건의안 조기 제출 움직임은 야권과 한나라당내 친박계의 정 총리에 대한 부정적 기류를 최대한 활용, 설 연휴 기간 세종시 수정에 대한 반대 민심을 모으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민주당 핵심인사는 이와 관련, "당초 세종시 수정안이 국회로 넘어오는 시점을 염두에 뒀지만 여권이 제출시점을 3월로 잡은 상황에서 그 때까지 기다리기는 어렵다"고 말했다.

양당은 해임건의안 제출에 민주노동당과 진보신당, 창조한국당 이외에 친박연대의 동참도 적극 유도하되 여권 내부를 교란시킨다는 비난 여론 등을 감안, 제출 단계에선 한나라당내 친박계와 공조를 취하지 않는다는 방침이다.

친박연대 노철래 원내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정 총리의 대정부질문 답변 태도 등으로 볼 때 개인적으로는 해임건의안 제출에 찬성하는 입장"이라며 "조만간 의견수렴을 거쳐 당 공식 입장을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헌법 제63조에 따르면 국무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 제출은 재적의원(297명)의 3분의 1 이상 발의로 이뤄지며 재적의원 과반(149명)의 찬성으로 가결된다.

현재 의석분포상 발의에는 어려움이 없을 것으로 보이나 가결 전망은 불투명하다.

한편 민주당과 민노당, 창조한국당, 진보신당 등 야4당 대표는 이날 여의도 한 호텔에서 조찬간담회를 갖고 정 총리 해임건의안 공동 제출을 비롯, ▲민노당 홈페이지 서버 압수수색 등에 대한 책임 규명 ▲공무원.교원의 정치적 기본권 보장을 위한 헌법소원 제출 및 관련법 개정 등 야권공조를 강화키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