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내일 새 대표 선출…김한길·이용섭 대결 관련 이미지

민주통합당의 당 대표와 최고위원을 선출하는 전당대회가 4일 실시된다.

지난달 13일부터 진행된 대표 경선에는 김한길 이용섭 후보(기호순)가 양자대결을 벌이고 있다.

4명을 선출하는 최고위원 경선에는 윤호중 우원식 안민석 신경민 조경태 양승조 유성엽 후보 등 7명이 경합 중이다.

이번 경선에서는 전당대회 대의원 투표 50%, 권리당원 대상 ARS 및 우편투표 30%, 일반당원·시민 여론조사 20% 등의 비율로 반영해 당선자를 결정한다.

권리당원 ARS 투표와 여론조사는 지난 1∼2일 이틀간 실시됐다.

하지만 ARS 투표 참여가 작년 6·9전당대회보다 저조해 전대 현장에서 진행되는 대의원 투표가 당락을 가를 최대 변수로 꼽히고 있다.

당 대표 투표는 1인 1표제로, 최고위원 투표는 1인 2표제로 실시된다.

2년 임기의 새 대표는 단일성 집단지도체제 도입에 따라 한층 강화된 인사권과 예산권을 갖고 대선 패배와 4·24 재·보선 참패 이후 침체에 빠진 당을 수습하고 혁신을 통해 재도약을 위한 토대를 닦게된다.

이번 당 대표 경선은 비주류 측의 김 후보와 친노(친노무현)·주류 측의 이 후보 간의 계파 간 대리전 양상을 띠고 있어 선거 결과에 따라 당내 권력지형에도 적잖은 변화를 몰고올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특히 무소속 안철수 의원의 국회 입성으로 '안철수발(發) 정계개편' 가능성이 거론되는 상황에서 제1야당이 전당대회를 치르게 됨에 따라 이번 경선 결과가 야권의 재편 및 민주당-안 의원과의 관계설정 등에 어떤 영향을 미치게 될지도 주목된다.

그러나 경선 과정에서 계파 간에 극심한 대결 양상을 보임에 따라 경선이 끝나더라도 상당한 후유증을 예고하고 있다.

전대에서는 최고위원회의와 당무위원회 의결을 거친 당헌개정안도 의결, 확정한다.

당헌 개정안은 당명을 '민주당'으로 바꾸고, 당의 강령과 정강정책에서 '중도주의 노선'을 강화한 것을 골자로 하고 있다.

또한 국정원의 선거개입 의혹 사건과 관련한 규탄결의문도 채택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