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원 20명·외부전문가 10명 등 30명으로 구성

국회 차원의 체계적인 개헌 논의를 위해 국회의장 직속으로 '헌법개정연구회'가 설치된다.오는 15일까지 구성되는 개헌연구회는 여야 의원 20명과 민간전문가 10명 등 30명으로 구성된다.

새누리당 이한구, 민주당 박기춘 원내대표는 7일 오후 국회에서 회담을 열어 이 같은 내용에 합의했다고 양당이 밝혔다.

이는 지난달 12일 여야 대표와 원내대표, 정책위의장이 참여한 '6인 협의체'의 개헌 논의 기구 설치 합의에 따른 후속조치다.

여야 합의로 국회에 개헌 논의 기구가 구성되는 것은 처음이어서 정치권 내 개헌 논의가 본격화할 전망이다.

개헌연구회 회장은 양당이 공동으로 맡되, 대외적인 회장은 다수당인 새누리당에서 맡기로 했다.

양당은 우리나라의 통치·권력구조와 관련한 개헌 필요성에 공감하고, 산발적인 논의에 따른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국회 차원의 논의기구를 구성키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18대 국회 때 국회의장 산하에 '헌법연구자문위원회'가 설치된 적 있으나, 외부 전문가들로만 구성돼 개헌 논의가 탄력을 받지 못했다.

또 여야 의원들이 산발적으로 개헌 필요성을 제기하기도 했으나 여야 합의 도출에는 이르지 못해 번번이 무산됐다.

그러다 작년 대선 때 여야가 공히 개헌을 공약으로 제시하며 다시 이슈가 됐다.

박근혜 대통령은 대선 기간 당선을 전제로 집권 후 4년 중임제 및 국민의 기본권 강화를 골자로 하는 개헌을 추진하겠다고 공약했고, 박기춘 원내대표는 지난 2월 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분권형 개헌을 위한 개헌특위 구성을 제안한 바 있다.

정치권에서는 이미 국회의원 모임을 중심으로 개헌 논의가 진행 중이다.

여야 국회의원 100여명은 지난 2월 1987년 체제의 산물인 대통령 5년 단임제를 시대에 맞게 손질할 필요가 있다는데 의견을 모으고 `개헌 추진 국회의원 모임'을 공식 발족하고 논의를 진행해 오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