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집 평가결과 5~6등급으로 세분화…보육서비스 품질개선

오는 6월부터 성범죄자 신상정보 인터넷 공개정보가 현행 읍면동에서 도로명 및 건물번호까지 확대된다. 또 성폭력범죄 전과 및 위치추적전자장치 부착여부도 제공한다.

정부는 7일 정홍원 국무총리 주재로 제15차 여성정책조정회의를 개최해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제4차 여성정책 기본계획 2013년도 시행계획’을 심의·확정했다

정홍원 국무총리가 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여성정책조정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왼쪽은 조윤선 여성가족부장관.(사진=저작권자 (c) 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다음달 19일 개정 시행하는 관련 법에 따라 모바일 열람서비스가 신규로 개발되고, 우편고지 수령대상도 학교교과교습학원, 지역아동센터, 청소년수련시설까지 확대한다.  

이와 함께 성범죄자 신상공개 제도 관리체계를 개편해 아동청소년 및 성인 대상으로 이원화 되어 있던 대상을 통합하고, 등록업무는 법무부, 공개 및 고지업무는 여성가족부에서 추진하기로 했다.

또 맞벌이 부부 등 어린이집 이용이 꼭 필요한 실수요 계층이 어린이집을 이용할 수 있도록 어린이집 입소 우선순위 기준 등 정비하고 보육서비스 품질개선을 위해 어린이집 평가결과를 3등급에서 5~6등급으로 세분화할 예정이다.

아울러 시간제 아이돌봄 서비스 지원을 지난해 3만 가구에서 올해는 4만 6800가구까지 늘리며 한부모가족 아동양육비도 지난해 5만원에서 7만원으로 인상한다.

정부는 또 성폭력 피해자와 부모, 형제자매를 포함한 가족에 대한 의료비 지원을 확대한다.

시설에서 장애인은 피해 회복시까지, 친족 성폭력 피해 아동은 성인이 된 이후에도 2년간 더 보호받을 수 있도록 관련 규정을 개선했다.

상담, 의료, 법률, 수사 지원을 한 곳에서 모두 제공하는 성폭력 피해자 통합지원센터 설치도 지난해 30개소에서 올해 33개소로 확대한다.

또 네팔·라오스 등 신규 상담 수요가 증가하는 출신국의 상담원을 신규 채용해 이주여성긴급지원센터(1577-1366)의 상담지원언어도 확대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중간관리자급 재직여성들이 미래 핵심리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역량강화 및 네트워크 지원을 위한 ‘여성인재 아카데미’를 신규 설치·운영한다. 이를 통해 2017년까지 3만명의 여성인재를 양성한다는 방침이다.

또 적극적 고용개선조치(AA) 사업장의 여성 근로자·관리자 고용개선조치 기준을 평균 60%에서 70%로 확대하고 이를 이행하지 않는 기업의 명단을 공표하는 방안도 도입할 예정이다.

정부는 이번 회의에서 여성정책조정회의 산하에 여성대표성 제고 및 국제 성평등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양성평등 TFT’와 일가정 양립문화 정착을 위한 ‘가족친화 직장문화 확산 TFT'를 관계부처 국장 및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운영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