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는 본격적인 영농철을 맞아 비용은 적게 들이면서 실천하기 쉬운 유기농법의 조기 정착을 위해 민관 합동 ‘유기농 기술지원단’을 본격 가동한다고 9일 밝혔다.

유기농 기술지원단은 친환경농업인연합회원, 작물별 전담지도사, 유기농명인, 선도농가 등 도내 229개 읍면별 1개단씩 1천145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5∼10월 마을 및 친환경농업단지를 순회하며 생육단계별 포장관리, 병해충 방제, 미생물 자가제조 활용요령 등 농업인들이 현장에서 겪는 어려움을 집중적으로 지도한다.

원활한 지원을 위해 읍면사무소 및 농업기술센터에선 ‘유기농 기술지원 콜센터’를 설치해 농가에서 도움 요청 시 곧바로 출동해 애로사항을 처리해준다.

전남도는 저비용·유기농 조기 정착과 무제초제 농업 실현을 위해 올해 새끼우렁이를 이용한 친환경농업을 친환경농업단지 6만㏊와 일반답 4만㏊ 총 10만로 확대키로 했다. 이는 전체 벼 재배면적(17만 1천㏊)의 58% 규모다.

또한 도내 18개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설치된 미생물배양센터를 통해 농가에서 필요로 하는 양질의 미생물을 대량 증식, 작물별 영농 시기에 맞춰 적기에 공급한다. 이를 위해 전남도생물방제센터는 고초균, 유산균, 광합성균 등 농가에서 많이 이용하는 우량종균과 종균 배양용 배지를 생산해 시군 농업기술센터에 공급하고 있다.

전종화 전남도 친환경농업과장은 “학교급식 등 친환경 유기농산물 수요 증가에 따른 경쟁력 강화를 위해 유기농 확산이 시급하다”며 “유기농을 실천하는 농업인들이 어려움이 없도록 기술지도는 물론 행정적·재정적으로도 적극 뒷받침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전남도는 지난 2004년부터 농업·농촌·농업인을 아우르는 ‘3농정책’을 전국 최초로 추진하는 등 농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친환경농업을 적극 육성한 결과 지난해 말 기준 친환경농산물 인증면적이 전국의 50%(무농약·유기농 60%), 도내 경지면적의 27%를 점유하고 있다. 2004년과 비교해선 인증면적은 20배(유기농 22배·무농약 67배), 농가 수는 16배가 늘어 수도권 학교급식 식재료 납품을 50% 이상 선점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