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세종시 수정' 국정조사 추진

설 연휴(2.13-15일)가 끝나자마자 일시 적 소강국면을 보였던 세종시 정국이 다시 뜨겁게 달아오를 조짐을 보이고 있다.

여야 정치권이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설 민심을 지렛대 삼아 양보없는 일전을 벼르고 있기 때문이다. `지뢰밭길'이라는 표현이 나올 정도로 시계가 불투명하다.

특히 설 직전 이명박 대통령의 당내 공방 자제 당부로 잠시 휴지기를 가졌던 한나라당 친이(친이명박)와 친박(친박근혜)이 세종시 공론화 문제를 놓고 재격돌할 것으로 보여 여권의 세종시 내홍은 더욱 깊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여야(與野), 여여(與與)간 갈등은 세종시 수정안이 국회로 넘어오는 내달 초 다시 한번 정점을 찍은 뒤 4월 임시국회에서 `입법전쟁'을 치르면서 최고조에 달할 전망이다.

물론 한나라당은 그 이전에 세종시 수정안으로의 당론 변경 문제를 놓고 1차 위기를 맞게 될 공산이 크다.

당장 친이 일각에서 세종시 논의를 위한 의총 소집을 요구하고 나섰다.
친이 핵심인 정두언 의원은 15일 연합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번 주 중 안상수 원내대표에게 의총 소집을 요구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원내대표가 세종시법 국회제출 뒤 끝장토론 입장을 밝혔지만 이를 최대한 앞당겨야 한다는 게 정 의원의 생각이다. 이른바 `속도전'이다.

이와 관련, 친이계 모임인 `함께 내일로'는 16일 워크숍을 갖고 향후의 세종시 대책을 논의한다.

워크숍에서는 세종시 일전을 위한 내부 전열정비와 함께 당론 변경을 위한 세부 전략이 집중 협의될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친박계는 당론 변경을 위한 의총에는 응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하고 있다.
박근혜 전 대표 비서실장을 지낸 유정복 의원은 "수정안 관철을 위한 의총은 당내 분란만 가중시킨다는 점을 잘 알아야 한다"면서 "수정안을 억지로 관철하려는 무책임한 행동은 그만해야 한다"고 말했다.

친박계 모임인 `여의포럼'은 오는 23일 회동을 갖고 세종시 문제를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친박 의원들은 또 여의포럼과 별개로 상황변화 발생시 수시로 만나 대책을 협의할 것으로 전해졌다.

야당은 정운찬 총리 해임건의안 검토 등 수정안포기 압박을 본격화한다는 방침이다.
민주당 우상호 대변인은 "수정안이 사실상 추진 동력을 상실한 만큼 정부가 자진철회를 하는 것이 순리"라면서 "국회 상임위 활동을 통해 수정안이 철회될 수 있도록 하고, 또 수정안이 국회로 넘어올 것을 대비해 정 총리에 대한 해임건의안 발의도 준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같은 기류 속에 정치권은 설 민심의 변화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세종시 수정안에 대한 여론의 정확한 흐름은 시간이 좀 흘러야 알 수 있을 것으로 보이지만 여야, 친이와 친박은 각자 유리한 해석을 하며 날선 신경전을 벌였다.

여권 관계자는 "수정안에 대한 찬반 여론의 변화가 향후 세종시 정국의 방향타 역할을 할 것으로 본다"면서 "여론 동향을 주시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에,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등 야당은 설 연휴 직후인 16일 세종시 수정집회에서의 군중 동원 의혹 등 세종시 수정안 추진 과정의 각종 의혹을 제기하며 국정조사 요구서를 국회에 제출키로 했다고 국회 관계자가 15일 밝혔다.

민주당과 자유선진당, 민주노동당, 진보신당 등 야4당과 창조한국당 유원일, 무소속 유성엽 의원 등 113명은 국정조사요구서를 통해 "세종시 원안 건설을 백지화한 수정안의 입안과 발표, 홍보 과정에서 나타난 정치공작과 여론조작, 기업특혜 정경유착 의혹 등이 해소돼야 한다"고 의혹 규명을 촉구할 예정이다.

야권은 ▲청와대가 국무총리 임명을 정략적으로 활용했다는 의혹 ▲세종시 유치기업들을 둘러싼 정경유착 의혹 ▲세종시 수정안의 고용유발 효과 왜곡 의혹 ▲세종시 수정집회에서의 군중 동원 등 여론조작 의혹 등을 조사범위로 제시했다.

민주당과 선진당은 이와 별도로 세종시 수정집회의 군중 동원 의혹과 관련, 자체 합동진상조사단을 구성해 실태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야권은 세종시 국조 추진을 통해 수정안 저지에 대한 대여 압박 수위를 높인다는 방침이나 전체의석의 과반을 차지하고 있는 한나라당이 부정적 입장을 나타낼 것으로 보여 실현 가능성은 낮아 보인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