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건설기계협회는 2011년 7월우면산 산사태 발생으로 도로와 아파트가 흙더미에 파묻힌 상황에서, 굴삭기 100여대 등 건설중장비를 즉시 현장에 투입해 도로 복구와 잔해더미 제거, 구조 등 긴급조치 및 복구작업을 했고, 2012년 기록적인 폭설로 도로가 마비되자 도로에 차가 다닐 수 있도록 새벽에 덤프, 굴착기, 미니로더 장비를 즉시 출동시켜 제설차와 함께 눈을 치웠다.

2008년 1월, 40명의 희생자를 낸 이천 냉동창고 화재 시 삼성 3119구조단은 끊임없이 뿜어져 나오는 검은 연기와 유독가스가 일대를 뒤덮어 한 치 앞을 내다보기도 어려운 상황에서 인명 구조를 위해 방화복과 산소통을 착용한 민간전문요원들이 즉시 출동해 119 구조대원들과 함께 2일간 구조를 펼쳐 9명의 사망자와 유품을 수색 발굴했다.

또 삼성 3119구조단은 2002년 3월, 메케한 연기와 심한 먼지로 아수라장이 된 인천 부평 다세대주택 폭발사고 현장에서 소방본부 등 관계기관과 함께 구조작업을 벌여 잔해 더미에서 생후 4개월된 여아와 생존자를 구조해내고 사망자 수색을 했다.


대규모 재난이 발생했을 때 현장에서 실제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단체·협회·민간기업지원단이 전문성을 살려 인명구조나 복구에 적극 활용된다.

안전행정부(장관 유정복)는 우수한 역량을 가진 민간 부문이 재난 대응·극복에 참여해 즉각적이고 효율적인 재난관리가 될 수 있도록 <재난안전 민관협력위원회>*를 설치한다.

안행부 2차관, 정동남 한국구조연합회장 공동위원장 체제로 운영

기존에 지자체 등에서 필요할 때마다 개별 기관으로 연락해 구조 활동에 나서던 것에서, 위원회를 통한 즉각적인 협력이 가능하도록 바뀌게 되는 것이다.

이번에 위원회에 참여하는 단체는 총 25개로 인명구조, 수색 및 복구활동은 재난구조협회·해병대전우회 등 민간단체와 삼성 3119구조단·KB 50인봉사단·KT·LG전자의 ‘민간기업 지원단’이 정예요원으로 활동한다.

또한, 붕괴 등 재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건축구조기술사회·대한건설기계협회 등으로 ‘재난관리 기술자문단’을 구성해 구조진단, 항구 복구계획 수립 등 기술 자문도 제공한다.

아울러, 피해주민들이 충격적인 경험을 극복하고 일상으로 안전하게 복귀할 수 있도록 의료구호(의사·간호협회), 재난트라우마 극복 심리상담 및 아이돌보미 서비스(건강가정진흥원)와 법률지원(변호사협회) 등 이재민 지원서비스도 받을 수 있다.

이들 단체는 평상시에는 예방 활동과 안전점검에 참여하게 되고, 재난이 발생하면 즉시 비상연락망을 가동해 민간보유 인력과 장비를 복구현장에 투입해 피해를 최소화하는 활동을 하게 된다.

이와 관련, 안행부는 5월 15일(수) 10:30 <재난안전 민관협력위원회> 회의를 최초로 개최했다.

회의에서는 민간위원장 및 민간위원 위촉, 위원회 구성·운영계획 논의, 민관협력 발전방안 토론 등이 진행되었다.

이경옥 안전행정부 2차관은 “최근 기후변화와 대규모 재난이 빈발해 정부의 역량만으로는 재난 극복에 어려움이 있어, 열정과 의지를 가진 민간기관과의 협력이 절실하다”며, “재난안전 민관협력위원회가 정부와 긴밀히 협력해 신속하고 효율적으로 재난상황을 수습함으로써 민관협력의 중추가 될 것을 확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