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수사 축소·은폐 외압 의혹


▲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    
국정원 정치·선거 개입 의혹 등의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 여주지청장)은 21일 오전 10시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을 소환해 조사중이다.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윤석열)은 21일 오전 10시께 김 전 청장을 피고발인 신분으로 불러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김 전 청장은 지난해 대선 과정에서 불거진 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 수사과정에서 부당한 외압을 행사해 수사를 축소하려 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앞서 권은희 전 수서서 수사과장(현 송파서 수사과장)은 민주당이 작년 12월 수서서에 국정원 댓글 의혹 사건과 관련한 고소장을 제출한 이후 서울경찰청이 수사 내내 부당하게 개입했다고 폭로했다.

권 과장은 “서울경찰청에 국정원 여직원 김모씨의 컴퓨터에서 발견된 키워드 78개에 대한 분석을 요청했지만 서울경찰청이 시급한 사안이라며 수를 줄여달라고 해 키워드를 4개로 추려서 다시 보내야 했다”고 주장했다.

분석 의뢰된 키워드는 ‘박근혜’, ‘새누리당’, ‘문재인’, ‘민주통합당’ 등 단어 4개로 축소됐고 서울청은 분석에 들어간 지 사흘도 지나지 않아 “댓글 흔적이 없다”는 분석 결과를 내놨다.

수서서는 이 분석결과를 토대로 대선을 사흘 앞둔 16일 밤 기습적으로 중간 수사결과를 조기 발표해 여론의 뭇매를 맞은바 있다.

이에 민주당은 진실과 다른 수사 결과를 발표하게 하고 경찰공무원법상 정치운동 금지 조항을 위반했다며 지난 2월 김 전 청장을 검찰에 고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