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 친이계가 세종시 논의를 위한 의원총회 개최를 추진하는 등 세종시 수정안으로의 당론 변경에 점차 속도를 내면서 친박계의 반발도 거세지고 있다.

친이계는 중도개혁 성향 의원 모임인 '통합과 실용', '민본 21' 등과 뜻을 모아 18일께 의원총회 소집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나섰고, 안상수 원내대표도 재적의원 10분의 1 이상의 요구가 있을 때 원내대표가 의원총회를 소집하도록 돼 있는 당헌에 따라 이같은 요구를 받아들이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친박계는 "세종시 문제를 당내에서 토론하게 되면 싸움만 벌어질 것"(서병수 의원), "의원총회를 연다면 싸울 자리를 적극 만드는 것"(이계진 의원)이라며 즉각 반발했다.

그러나 안 원내대표는 17일 최고중진연석회의에서 "이런저런 걱정 때문에 공식적 당내 논의기구인 의원총회를 열지 않고 논의를 거부하거나 피해가는 것은 책임있는 집권여당의 모습이 아니다"라고 반박하며 '세종시 의원총회' 개최 방침을 분명히 했다.

친이계가 오는 22~23일 중 첫 '세종시 의원총회' 개최를 요구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안 원내대표의 이같은 언급은 정부가 세종시 수정안을 국회에 제출하는 3월 초 당내 논의를 시작하겠다던 기존 방침에서 이달 중 의원총회를 개최할 수도 있다는 입장으로 선회한 것으로 해석된다.

이같은 당 지도부의 '세종시 당론 변경 드라이브'에 친박계의 반발은 더욱 거세지고 있다.

당장 이날 회의에 참석한 이경재 의원은 "의원총회를 서두르는 절차에 문제가 있다"며 "그간 당이 주도적·능동적으로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가 청와대를 다녀온 다음부터 빨리 의원총회를 소집하자, 끝장을 내자고 하는 것은 국민이 보기에 청와대 지시에 의해 피동적으로 움직이는 인상을 준다"고 지적했다.

특히 이 의원은 민주당이 당론을 어겼다는 이유로 추미애 환경노동위원장을 징계했을 당시 안 원내대표가 '헌법기관인 국회의원의 의사결정권을 침해하고 의회민주주의를 부정하는 것', '당론이라는 쇠사슬로 국회의원을 묶어놓고 상임위 운영까지 좌지우지하겠다는 것은 '리모콘 국회'를 만들겠다는 발상'이라고 비판한 것을 거론, "전적으로 동감"이라며 반대 입장을 분명히 했다.

역시 친박계인 이해봉 의원은 "만약 세종시 수정안이 부결된다면 대통령으로서는 퇴로가 분명히 있지만, 이것이 통과됐다고 가정하면 우리 정치현실상 큰 파장이 일어나면서 대통령 임기 끝날때 까지 갈등이 지속될 것"이라며 "대통령이 외치와 경제에서 쌓고 있는 큰 업적도 이로 인해 상쇄되고 남은 임기를 괴로움 속에서 보내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의원은 이어 "당장 토론한다고 결론이 날 일도 아니고 토론으로 국민앞에 엄청난 갈등이 증폭되는 것으로 비칠 땐 누가 감당할거냐"며 "대통령이 앞으로 마음편하게 일할 수 있는 길이 무엇인지 당 지도부와 친이, 친박 모두가 생각해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