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는 27일 국제사회의 비판에도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관련한 망언을 쏟아내는 하시모토 도루(橋下徹) 일본유신회 공동대표(오사카 시장)를 한목소리로 규탄했다.

새누리당 민현주 대변인은 논평에서 "미국 국민의 부정적 여론에는 재빨리 사과하면서 한국 등 인접국의 고통에 대해서는 그릇된 역사관으로 일관하는 일본의 몰지각한 행태가 참으로 비겁해 보인다"고 비판했다.

하시모토 대표가 "주일 미군은 (성범죄를 줄이기 위해) 풍속업(매춘)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는 자신의 언급에 대해 미국 정부와 국민에게는 사과했으면서도, 위안부 문제와 관련해서는 피해자 증언의 신빙성을 문제삼아 "한국측에서 이견이 있다면 국제사법재판소에 호소할 수밖에 없다"고 발언한 점을 지적한 것이다.

민 대변인은 "일본은 양국의 미래세대가 더 발전적이고 우호적 관계로 나아갈 수 있도록 과거사에 대해 진정성을 갖고 책임 있는 태도를 보여야 할 것"이라면서 "일본은 국제사회를 더 이상 실망시키지 말라"고 요구했다.

민주당 이언주 원내대변인도 서면 브리핑에서 하시모토 대표의 발언에 대해 "도를 넘었다"며 "미국은 '슈퍼 갑(甲)'이고 한국은 신경쓸 필요도 없는 나라라는 듯한 하시모토의 언행이 가증스럽기까지 하다"고 비난했다.

이 대변인은 "극우 정치인의 망언은 선거를 의식한 인기영합적 정치행태이며 역사왜곡을 통해 자위대를 정식 군대로 전환하기 위한 것"이라면서 정부에 대해 "소극적 태도는 안되고, 주변국과 공조를 통해 아베 정부의 망언과 망동에 강력히 대처하고 일본 정부의 사과를 받아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