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퇴 가구 가계소비 양극화현상 심화

우리나라에서 가구주의 은퇴하면 가계소비 지출이 9% 정도 감소한다는 분석이 나왔다.

최하위 계층에서는 은퇴에 따른 소비 감소폭이 17%에 달하고 있어 사회안전망 확충 등 대책 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한국은행 금융경제연구원은 18일 '금융경제연구'에 게재한 '은퇴와 가계소비간 관계 분석' 자료를 통해 "가구주가 은퇴한 가구를 대상으로 은퇴 후 소비가 감소했는지를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에서 은퇴는 전체 소비지출을 9% 정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보유자산 계층별로는 자산 기준으로 하위 25%인 1분위 계층에서 소비가 17% 감소해 전체 은퇴가구의 감소폭보다 훨씬 컸다. 반면 2분위(하위 25~50%)는 약 2%, 최상위층 25%인 4분위는 4% 감소에 그쳤다. 3분위(상위 25~50%)에서는 오히려 3%가량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 항목별로는 차량유지비(21%), 대중교통비, 피복비 등 기타소비(14%) 등의 지출이 큰 폭 감소해 취업관련 지출 감소가 은퇴 후 소비감소에 기여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금융경제연구원은 "은퇴하지 않은 가구를 대상으로 은퇴 시 소비 감소를 분석한 결과 소비가 15% 감소하는 것으로 나타났다"며 "이는 예상치않은 은퇴 발생 시 소비가 추가로6% 정도 더 감소할 가능성을 시사한다"고 설명했다.

예상치 않은 은퇴의 영향 역시 자산규모가 작은 최하위 계층에서 가장 크게 나타났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