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은 인천시 서구에 있는 수도권쓰레기매립지 사용 연장문제를 둘러싸고 인천ㆍ서울시가 갈등을 빚고 것에 대해 인천시가 매립지 사용 기한을 연장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당정은 오늘(4일) 오전 국회에서 국회 환경노동위 소속 새누리당 의원들과 윤성규 환경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간담회를 갖고 수도권쓰레기매립지 문제를 둘러싼 지자체 간 갈등문제에 대해 논의했다.

새누리당 의원들은 당정회의에서 '쓰레기 대란'을 막으려면 인천 매립지를 계속 사용할 수 있어야 하며, 인천시가 '2017년부터 쓰레기 매립을 허용할 수 없다'는 입장을 바꿔야 한다는 데 일치된 목소리를 냈다.

특히 2016년 이후에 쓸 대체 매립지인 '3매립장 조성'을 둘러싸고 최근 갈등이 증폭되고 있어 인천시장이 3매립장 실시계획을 승인해 공사가 시작돼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환노위 여당 간사인 김성태 의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인천시장이 2050년까지도 사용 가능한 쓰레기매립장을 내년 지방선거 때문에 무조건 수용하지 못하겠다고 하는 것은 님비"라면서 "환경부가 단호한 입장을 갖고 대처할 것을 요구했다"고 전했다.

또 당정은 가습기 살균제 피해 대책을 마련하기 위해 피해 발생 시 해당 기업이 피해자 구제기금을 조성하도록 하는 방안을 검토하기로 했다.

정부는 내일 국무조정실 주재로 이 사안에 관한 관계부처 회의를 열고 피해자 보상지원 범위 등을 협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