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은 주요업체의 주말 특근 미실시*로 인한 근로시간 단축으로 소폭 감소하였으며,
5월 주말특근 미실시 : 현대차(일부 생산라인 제외) 4회, 기아차(소하리, 화성) 4회
수출은 EU시장 위축 등에도 불구하고 인기차종의 본격 수출 등으로 전년수준 유지하며 회복세*를 보였으며 대수 기준으로는 감소하였으나, 금액기준으로는 평균 수출가격 상승** 등으로 전년동월비 6.2% 증가하였다.
‘13년 수출 증감율 추이(전년동월비, %) : 1월(15.4)→2월(-21.6)→3월(-15.1)→4월(-5.2)→5월(-0.3)
완성차 평균수출가격 : 13,644달러(’12.1-4) → 14,265달러(’13.1-4)(4.6%↑)
내수는 CDV, 소형, SUV 등의 국산차 신차효과*와 수입차의 판매증가 등으로 2개월 연속 증가세를 기록
차급별 증감율(전년동월비) : 경형(-16.9%), 소형(11.7%), 중형(-20.7%), 대형(-4.5%), SUV(8.3%), CDV(51.1%)
< 5월 자동차산업 총괄표 (단위 : 대, %, 억불) >
구 분 |
‘13.5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13.1-5월 |
전년동기비 | ||
생 산 |
385,371 |
-0.2 |
-0.9 |
1,885,569 |
-3.8 | ||
내 수 |
133,393 |
0.9 |
0.3 |
624,161 |
0.2 | ||
국산차 |
119,982 |
0.9 |
-1.1 |
562,466 |
-1.5 | ||
수입차 |
13,411 |
0.7 |
14.5 |
61,695 |
19.4 | ||
수 출 |
268,956 |
2.4 |
-0.3 |
1,311,754 |
-6.3 | ||
(금액) |
41.9 |
3.0 |
6.2 |
202.0 |
-1.5 |
* 5월 SAAR(계절조정 연간 자동차 판매대수)은 1,571,470대
’13.5월 업체별 생산 현황 (단위 : 대, %)
구 분 |
’13.5월 |
’13.1-5월 |
증 감 률 | |||
점유율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전년동기비 | |||
합 계 |
385,371 |
100.0 |
1,885,569 |
-0.2 |
-0.9 |
-3.8 |
현 대 |
152,724 |
39.6 |
754,644 |
2.7 |
-3.4 |
-7.5 |
기 아 |
141,595 |
36.7 |
678,635 |
-1.1 |
1.4 |
-3.0 |
한국지엠 |
67,474 |
17.5 |
337,580 |
-3.3 |
-0.2 |
5.3 |
쌍 용 |
12,403 |
3.2 |
55,258 |
2.5 |
26.2 |
18.6 |
르노삼성 |
9,792 |
2.6 |
53,403 |
-12.4 |
-21.1 |
-26.8 |
기 타 |
1,383 |
0.4 |
6,049 |
1.2 |
14.5 |
31.8 |
5월 브랜드별 자동차 국내판매 현황
순위 |
브랜드 |
’13.5월 |
전월비 |
전년동월비 |
비중 |
‘13.1-5월 |
전년동기비 |
합 계 |
133,393 |
0.9 |
0.3 |
100.0 |
624,161 |
0.2 | |
1 |
현대차 |
57,942 |
0.5 |
-0.2 |
43.4 |
269,344 |
0.4 |
2 |
기아차 |
39,500 |
-2.6 |
-3.1 |
29.6 |
188,704 |
-4.2 |
3 |
쉐보레 |
11,810 |
15.1 |
-9.2 |
8.9 |
55,042 |
-5.0 |
4 |
쌍용차 |
5,270 |
3.0 |
28.4 |
4.0 |
23,678 |
33.0 |
5 |
르노삼성 |
4,602 |
1.5 |
-1.4 |
3.4 |
21,886 |
-17.8 |
6 |
BMW |
2,663 |
-2.1 |
-10.8 |
2.0 |
14,155 |
14.4 |
7 |
메르세데스-벤츠 |
1,995 |
-14.2 |
6.8 |
1.5 |
9,784 |
23.4 |
8 |
폭스바겐 |
1,952 |
-11.5 |
33.1 |
1.5 |
9,208 |
42.1 |
9 |
아우디 |
1,632 |
-5.3 |
27.5 |
1.2 |
7,756 |
31.2 |
10 |
토요타 |
1,314 |
128.1 |
52.8 |
1.0 |
3,355 |
-26.7 |
11 |
포드 |
657 |
19.2 |
44.1 |
0.5 |
2,712 |
49.8 |
12 |
타타대우 |
530 |
14.5 |
-12.5 |
0.4 |
2,306 |
-1.6 |
13 | <TD style="BORDER-BOTTOM: #000000 0.56pt dotted; BORDER-LEFT: medium none; PADDING-BOTTOM: 0pt; PADDING-LEFT: 0pt; WIDTH: 86.62pt; PADDING-RIGHT: 0pt; HEIGHT: 15.82pt; BORDER-TOP: #000000 0.28pt dotted; BORDER-RIGHT: #000000 0.56pt solid; PADDING-TOP: 0pt" vAl
신영수 기자
news@ej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