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여직원 댓글 사건과 관련해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이 대선 전 사건을 축소 왜곡 발표한 배후에는 박근혜 캠프의 종합상황실장을 맡았던 권영세 현 주중대사가 있었다고 민주당이 주장했다.

16일 박영선 민주당 의원이 김용판 청장 뒤에 배후가 있었고, 이에 대한 제보가 민주당에 접수됐다고 밝힌 지 하루만에 ‘권영세 몸통설’이 민주당에 의해 다시 제기된 것이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소속 민주당 박범계 의원은 17일 법사위 전체회의에 출석한 황교안 법무부 장관을 상대로 한 질의에서 “지난 해 12월16일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을 중심으로 권영세 당시 선대본 종합상황실장과 박원동 당시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이 여러 차레 통화했다는 제보가 있다"며 "이 사건의 진상을 반드시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의원은 "12월16일 김무성 당시 (새누리당) 총괄선대본부장은 낮에 기자간담회에서 '(경찰이) 국정원 여직원 1차 조사에서 아무런 댓글을 발견하지 못했다는 정보가 들어오고 있다'고 밝혔고, 밤 10시40분 박선규 당시 선대본 대변인은 '국가적 관심사라 오늘 조사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했다"며 "그러고 나서 20분 뒤에 김 전 청장의 지시에 의해 수서경찰서가 '댓글 혐의가 없다'는 1차 수사결과를 전격 발표했다"고 했다.

이어 박 의원은 “다음날인 12월17일 오전 경찰은 '댓글 혐의가 없다'는 수사결과를 발표하고, 같은 날 오후 12시8분 권영세 당시 상황실장은 '민주당이 조작한 게 국정원 여직원 사건인데, 이것을 선거 후에 발표하라는 건 어불성설'이라는 트위터글을 올렸다"며 “권 대사가 왜 이렇게 자주 등장할까 의문"이라고 했다.

그는 “김 전 청장은 TK(대구·경북) 출신으로, 행정고시에 합격 후 요상하게도 국정원에 들어간다. 거기서 상당기간 근무하다 경찰에 투신해 대선때까지 서울경찰청장으로 근무했다"며 "권 대사는 훌륭한 검사였고, 검사 시절 국정원에 파견 나가 3년간 근무를 한다. 그리고 2011∼2012년엔 국정원을 다루는 국회 정보위원장이었다“고 했다.

박 의원은 “정보위엔 국정원장이 비공개로 출석하고, 국정원 제2차장이 출석하는 경우엔 박 전 국장 등도 배석한다"며 “원세훈 전 국정원장과 김 전 청장이 무엇을 믿고, 이렇게 어마어마한 국기문란 사건을 벌였겠느냐. 개인적 판단에 의해 한 일이겠느냐"고 했다.

박 의원은 ”김 전 청장은 자신이 행시 이후 잠시 몸담았던 국정원의 여론조작과 선거개입의 커넥션을 무사히 잘 완수했다"며 "(김 전 청장이) '댓글이 없었다'는 수사결과 발표를 지시하지 않고, 수서경찰서가 (이를) 발표하지 않았다면 (대선) 선거결과는 알 수 없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경찰이 당시 확보했던 디지털분석 결과 보고서를 12월18일 제대로 발표했다면 대한민국의 대통령은 문재인이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황 법무부장관은 “자주 발생하는 사건은 아니다. 그래서 검찰이 철저하게 수사한 것"이라며 "검찰이 아무런 정치적 고려 없이 수사해 온 것을 봤을 것이다. 그에 상응한 수사결과를 냈다. 앞으로 더 필요한 부분 있다면 엄정하게 수사를 할 것"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